"성대 로스쿨, 기업법무의 요람될 것"
"성대 로스쿨, 기업법무의 요람될 것"
  • 기사출고 2008.07.15 0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BL 교수방법 준비하는 최봉철 학장"로스쿨 재정 등록금 의존 26% 불과…투자 많이 할 것"
"세계화와 함께 기업법무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대 로스쿨은 바로 이런 영역에서 활약할 법률전문가를 길러내자는 것입니다."

◇최봉철 학장
5월 중순 성대 법학관에서 만난 최봉철 학장은 "세계화 시대엔 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며, 기업법무의 수요증가를 뚜렷한 추세로 진단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라"고 젊은 법학도들에게 거듭 당부했다.

최 학장은 로스쿨 제도의 성공과 관련해서도, "인식의 변화와 현상유지를 거부하는 용기가 필요하다"며, "무엇보다도 교과과정이 로스쿨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성대 교수들은 예일, 콜럼비아, 포담 로스쿨과 우리와 법체계가 비슷하면서 로스쿨을 먼저 도입한 일본의 동경대, 와세다대, 중앙대, 경흥대, 학습원대, 대동문화대 로스쿨 등을 찾아 커리큘럼 등을 벤치마킹했다. 또 하버드 로스쿨을 포함해 국내외 전문가들로부터 자문도 받았다고 최 학장은 소개했다.

최 학장의 지휘 아래 성대 법대가 준비하고 있는 로스쿨 교수방법 중의 하나는 PBL(Problem Based Learning)로 불리는 사례위주 접근방식. 최 학장은 "성대 의대에서 도입해 상당한 효과를 보았다"며, "실무교육이 중시될 로스쿨에 적용하는 방법을 교수들과 함께 연구중"이라고 말했다.

올 3월 학장에 취임한 최 학장은 그 전엔 법학과장을 맡아 로스쿨 인가를 따내기 위한 실무작업을 도맡아 처리했다. 성대가 로스쿨을 따내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여러 교수 중의 한 사람이다. 서울대 법대를 나와 위스콘신대 로스쿨에서 법학석사(MLI)와 법학박사(SJD)학위를 받았으며, 법철학, 법사상사, 법이론 등의 과목을 맡고 있다.

인터뷰를 끝내며 성대 로스쿨의 1년 등록금을 사립대 로스쿨 중 가장 높은 2000만원으로 책정한 이유를 물었다. 기다렸다는 듯이 그가 대답했다.

"등록금을 조금이라도 더 받아 로스쿨을 운영하겠다는 뜻이 아닙니다. 오히려 로스쿨에 더 많이 투자하겠다는 뜻입니다."

최 학장은 "로스쿨 재정의 등록금 의존도가 2009년 26%, 2010년 33%, 2011년 37%로 예상하고 있다"며, "나머지는 재단 전입금이나 기부금 등으로 충당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글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 ㅣ 사진 지정훈 기자

Copyrightⓒ리걸타임즈(www.legaltime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