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지성호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지성호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10 11: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부동산, 김앤장, 사시 49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김앤장 건설팀에서 10년 넘게 전문성을 쌓아온 지성호 변호사는 경찰대를 졸업한 경찰 출신이라는 점을 활용하여 특히 건설형사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다수의 부외자금 사건에서의 성공적인 방어가 지 변호사가 활약한 대표적인 사례로, 지 변호사는 불가피하게 현금성 경비가 조성 · 사용될 수밖에 없는 건설업계의 특수성을 변론하여 다수의 건설사 대표, 임직원, 현장소장 등에 대해 무죄를 이끌어냈다. 지 변호사는 이들 사건에서 횡령 · 배임 혐의는 조세팀과의 협업을 통해 조세범처벌법 위반, 외부감사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도 무죄를 받아냈다.

◇지성호 변호사
◇지성호 변호사

이와 함께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산업재해와 중대재해처벌법 사건이 지 변호사가 최근 들어 자주 투입되는 주요 사건들로 소개되며, 건설업 등록 말소 또는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으로 이어질 수 있는 명의대여, 일괄하도급 등 건설업계 특유의 사건에서도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지 변호사는 UC 버클리 유학을 마치고 복귀한 2018년부터 서울지방변호사회에서 변호사들을 상대로 건설형사라는 주제로 강의를 맡고 있다. 6년째 이어질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