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곽경란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곽경란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04 16: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MT, 법무법인 지평, 변시 3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학부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국회 법제사법위원 보좌관으로 근무하여 입법과 규제에 대한 감각도 갖춘 곽경란 변호사는 미디어와 방송통신 분야의 규제 및 관련 송무사건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KLPGA 방송 중계권자 선정 입찰중지 가처분 승소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의 차기 방송 중계권자 선정 입찰 1차 심사에서 탈락한 JTBC골프를 대리한 입찰중지 가처분에서 JTBC골프를 2차 심사 및 평가 대상자 지위에 둬야 하며 JTBC골프를 제외하고 2차 심사 및 평가 절차를 진행하면 안 된다는 인용결정을 받아냈으며, 2015년 방송 재승인 심사과정에서 전 대표이사 등의 범죄행위를 숨겼다가 6개월간 새벽시간대 방송을 못하게 된 롯데홈쇼핑이 방송정지 처분의 취소를 구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을 상대로 낸 소송에선 피고 측을 대리해 지난해 11월 대법원까지 1, 2, 3심을 모두 승소했다.

◇곽경란 변호사
◇곽경란 변호사

또 방송통신위원회의 시민방송 RTV에 대한 제재처분 취소소송에서 RTV를 대리해 대법원 전원합의체 파기환송 판결을 이끌어내는 등 사업자를 대리하든 처분청을 대리하든 방송통신 관련 분쟁의 단골 변호사로 나서 승소사례를 축적하고 있다.

소송의 컨셉을 정하고 주도하는 그립이 강하고, 이해관계를 파악해 조정하는 정무적 감각이 돋보인다는 평가. 곽 변호사는 연세대 신문방송학과를 나와 연세대 로스쿨을 3기로 마쳤으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명예훼손 분쟁조정위원을 겸하고 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