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산악회' 전격 압수수색
'이명박 산악회' 전격 압수수색
  • 기사출고 2007.06.21 07: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사전선거운동 혐의" 사무실 · 자택 등 6곳 대해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오세인 부장검사)가 이명박 한나라당 경선후보 캠프의 외곽 조직인 희망세상21 산악회에 대해 불법 사전선거운동을 벌인 혐의를 포착, 사무실 등 6곳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하는 등 대대적인 수사에 나섰다. 이번 대선과 관련, 검찰이 특정 후보 측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종대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는 19일 "지난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희망세상21 산악회의 불법 사전선거운동에 대해 구체적정황을 확보, 수사를 의뢰함에 따라 증거 확보 차원에서 산악회본부 사무실과 산악회 간부들의 자택 등 6곳에 대해 18일 오후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대로 산악회 관계자들을 차례로 소환, 대선을 겨냥하고 각종 행사 등을 통해불법 사전선거운동을 벌인 정황 및 이 후보 캠프와의 연관성 등을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선관위는 이 조직이 대선을 앞두고 이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등 산악회 활동을 빙자해 사실상 선거운동을 벌이는 등 관련 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해 회장 등 간부들에게 수차례 출두요구를 했으나 거부하자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마침 검찰이 전국 공안부장 회의를 열고 각 정당 대통령 후보 경선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대처한다는 방침을 내놓자마자 이뤄져 각별한 관심을 모으기도했다.

희망세상21 산악회는 이 후보가 서울시장직에서 물러난 2006년 6월 직후 결성됐다. 이 산악회는 이 후보가 대선 주자로 떠오르자최근 지역별 지부를 본격 결성하는 등 전국적으로 세를 확장해왔으며 회원수가 1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월에도 행사 개최 등을 빌미로 불법 선거운동을 벌인 혐의에 따라 지부 1곳이 선관위로부터 폐쇄 명령을 받기도 했다. 당시 산악회 관계자들은 선거법 제254조에 따른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경고조치를 받았다.



정혜승 기자[hsjeong@munhwa.com] 2007/06/19 14:11:47

Copyright 문화일보 | 이타임즈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