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중 33개 법령 새로 시행
5월중 33개 법령 새로 시행
  • 기사출고 2016.05.05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종사원 자격증 대여 금지문화예술 계약 '갑질' 금지
앞으로 관광통역안내사 등 관광종사원의 자격증을 대여하면 바로 자격이 취소되고, 문화예술 창작 ㆍ 실연 등 용역계약에서의 '갑질'에 대해선 시정조치와 재정지원 중단 등 제재가 가해지게 된다.

법제처는 5월에 총 33개 법령이 새로 시행된다고 밝혔다. 시행 법령 중엔 불량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영업허가 취소 등 행정처분이 확정되면 해당 건강기능식품의 명칭 등을 공개하고, 특별재난지역에서 생활안정 지원 및 피해수습 지원 등에 드는 비용을 국비로 부담하는 법령도 포함되어 있다. 주요 법령의 내용을 소개한다.

◇5월중 시행 법령


◇관광종사원 자격증 대여시 자격 취소(관광진흥법 개정, 5월 4일 시행)=국내여행안내 및 호텔경영 ㆍ 관리, 호텔서비스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는 관광종사원들의 자격증의 대여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 반드시 그 자격을 취소한다. 앞으로 국내여행안내사 ㆍ 관광통역안내사 ㆍ 호텔경영사와 같은 관광종사원들로부터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소년쉼터장도 가출청소년 후견인 될 수 있어(시설미성년후견법 개정, 5월 4일 시행)=시설미성년후견법이 개정되면서, 청소년쉼터 및 청소년자립지원관을 미성년자의 후견인 지정대상 보호시설에 포함하여, 청소년쉼터 및 청소년자립지원관의 장도 가출청소년들의 후견인이 될 수 있다. 해당 시설의 가출청소년에 대한 보호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성년 후견인은 미성년자에게 친권자가 없거나 친권자가 친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경우, 미성년자의 신분과 재산에 대한 임무를 수행한다.

◇문화예술 계약 서면 체결(예술인 복지법 개정, 5월 4일 시행)=예술인 복지법이 개정되어, 문화예술 창작 ㆍ 실연 ㆍ 기술 지원 등의 용역과 관련된 계약을 서면으로 체결하도록 의무화하는 규정을 신설되고, 이를 위반하는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와 더불어,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해서 불공정한 계약 조건을 강요하는 등의 불공정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내려지는 시정조치 명령을 지정된 기간내에 이행하지 않으면 국가와 지자체가 재정지원을 중단 ㆍ 배제할 수 있는 규정도 신설된다. 그동안 대중문화예술 분야를 제외한 문화예술용역의 경우 그 공정한 계약의 체결을 위한 규정이 다소 미비한 상태였으나, 법 개정을 통해 공정한 창작환경의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수출용 원재료 관세 과다 환급에 가산금 부과(관세환급특례법 시행령 및 같은 법 시행규칙 개정, 5월 6일 시행)=수출용 원재료에 대한 관세 환급을 과다하게 받은 경우, 과다환급일부터 3개월 이내에 자진신고해도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이자율 수준의 가산금이 부과된다. 종전에는 관세 등의 과다환급일부터 3개월 이내에 자진신고하는 경우에 가산금을 부과하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1.8%에 해당하는 이율로 부과함으로써, 성실환급을 유도하고 과다환급에 따른 부당한 이득을 환수한다.

◇공연장 안전관리 강화(공연법 개정, 5월 19일 시행)=공연법이 개정되면서, 공연장 운영자는 앞으로 재해대처계획에 안전관리 조직과 안전교육에 대한 사항도 포함하여 매년 관할 특별자치시장 ㆍ 특별자치도지사 ㆍ 시장 ㆍ 군수 ㆍ 구청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공연장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체계적인 안전관리 규정이 마련되면서, 일반 국민이 보다 안전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게 된다.

◇지방공무원 승진임용에 역량평가(지방공무원 임용령 개정, 5월 19일 시행)=간부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그 역량평가를 거치도록 지방공무원 임용령상 근거가 마련되어, 지방공무원의 전문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능력에 근거한 공정한 인사풍토를 조성한다. 지방자치단체장은 소속 공무원이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소속 공무원을 평가하여 승진임용 ㆍ 보직관리 등 인사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 행정처분 공표 근거 마련(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개정, 5월 19일 시행)=식품의약품안전처장, 특별자치시장 ㆍ 특별자치도지사 ㆍ 시장 ㆍ 군수 ㆍ 구청장은 건강기능식품법에 따라 행정처분이 확정된 영업자에 대한 처분 내용, 해당 영업소와 건강기능식품의 명칭 등 처분과 관련한 영업 정보를 일정 기준에 따라 공표해야 한다. 위반사실의 공표를 위한 근거가 건강기능식품법에 마련되면서, 위반사실 공표의 명확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별재난지역 생활안정 비용 국가 부담(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 비용 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정, 5월 31일 시행)=앞으로 국가는 사회재난으로 인하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대한 구호 및 복구를 위해 필요한 비용을 정해진 기준에 따라 직접 부담하거나 지자체에 보조하게 된다. 복구 지원 항목을 생활안정지원, 간접지원 및 피해수습지원으로 구분하고, 생활안정지원의 경우 국가가 70%, 지방자치단체가 30%를 각각 부담한다. 피해수습지원의 경우 수색 ㆍ 구조와 정부 합동분향소 설치 등에 대하여 국가가 100%를 부담하게 된다.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

Copyrightⓒ리걸타임즈(www.legaltime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