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문화산업완성보증 1,540억원 지원 예정
기보, 문화산업완성보증 1,540억원 지원 예정
  • 기사출고 2023.09.21 08: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예술대와 문화콘텐츠산업 우수중기 지원 MOU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이 9월 20일 서울예술대학교(총장 유태균, 이하 '서울예대')와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우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 파트너십 포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기술력과 성장성이 우수한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크리에이터 등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을 통한 복합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마련되었다.

◇기술보증기금이 9월 20일 서울예술대와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우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 파트너십 포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술보증기금이 9월 20일 서울예술대와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우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 파트너십 포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서울예대는 문화콘텐츠 기획·제작 능력과 성장 가능성이 우수한 기업을 발굴하여 기보에 추천하고, 기보는 추천 기업에 대하여 ▲문화산업완성보증 지원을 통한 보증료 경감 ▲벤처 · 이노비즈 인증 평가 ▲기술이전 및 기술보호 ▲투자 등 금융과 비금융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콘텐츠기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기보는 2009년 무형의 기술과 프로젝트를 평가하고 콘텐츠 제작 자금을 지원하는 '문화산업 완성보증제도'를 국내 최초로 도입, 우리나라 콘텐츠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해왔다. 기보는 또 서울, 경기, 부산에 문화산업 전담 영업점인 문화콘텐츠금융센터를 설치하여 '22년까지 1조원 이상의 문화콘텐츠 제작자금을 지원하였으며, 올해는 전년 대비 140억원이 증가한 1,540억원의 문화산업완성보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이기원 기보 경기지역본부장은 "기보는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유관기관과 협업 모델을 마련하여 기술평가, 인증평가, 기술보호 등 다양한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크리에이터 등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문화콘텐츠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업무협약 체결식은 경기도 안산시 소재 서울예대에서 진행되었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