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선정/2023 올해의 변호사] 금융ㅣ김용희 변호사
[리걸타임즈 선정/2023 올해의 변호사] 금융ㅣ김용희 변호사
  • 기사출고 2024.01.12 16: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금융만 50건 수행…기한이익 상실에 윈윈 대응 보람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난 2023년, 법률시장에선 분야별로 명암이 엇갈리지만, 주요 로펌의 변호사들은 딜을 추진하고 분쟁을 해결하며 국내외 기업의 발전을 이끌었다. 리걸타임즈가 Corporate and M&A, 금융, 인사노무, 조세, 공정거래, 송무, 국제중재, 국제분쟁, 건설, 부동산, Family Law, 보험, 해상, IP, 게임 · 엔터테인먼트, TMT 등 기업법무의 주요 분야와 리걸테크에서 2023년을 빛낸 '2023 올해의 변호사(Lawyers of the Year)' 19명을 선정, 그들의 활약상과 성공 노하우를 조명한다.

김용희 변호사는 인수금융,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전통적인 금융거래 뿐만 아니라 구조화금융, 해외 채권발행 등 자본시장 거래까지 수행이 가능한 전천후 금융변호사 중 한 명이다. KB증권 법무실에서 사내변호사로 근무한 경력도 있고, 법무법인 세종 소속으로 우리은행 IB본부에서 파견근무해 금융회사의 실무에도 밝다. 김 변호사가 얼마전부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분야는 인수금융 자문이다. 고금리와 경기 침체가 이어진 2023년에도 EQT파트너스의 SK쉴더스 인수금융 등 인수금융만 50여건, 대출약정 기준 약 10조원의 거래를 수행했다.

◇김용희 변호사
◇김용희 변호사

김 변호사는 특히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2023년에 유독 대출계약상 기한의 이익 상실(EOD) 선언이 많이 발생했다며, 이에 따라 만기연장 등 차주의 웨이버 요청도 늘었다고 진단했다.

시장 회복되며 만기연장 성사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감소,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다가 원리금을 갚지 못해 2022년 10월 대주단으로부터 EOD 통보를 받은 국내의 한 사모펀드가 인수한 화장품 회사가 대표적인 사례다. 2017년 사모펀드가 이 화장품 회사를 인수할 때도 1,600억원의 인수금융 조달에 관여한 김 변호사는 시나리오별로 채권회수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자문하며 대주단과 차주가 함께 윈윈(win-win)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했다. 다행히 2023년 들어 국내외 시장이 다시 살아나면서 상당한 수준의 실적 개선이 이어졌고, 대주단으로부터 100억원의 추가자금 지원과 함께 만기를 연장받은 이 화장품 회사는 EOD 상태를 해소하고 부활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되었다. 김 변호사는 "일부 대주가 내부정책상 만기연장에 동의할 수 없어 대출채권을 다른 금융기관에 양도해야 했고, 기존 대주와 새로운 대주의 이해관계가 대립하는 상황에서 관련 당사자들의 의견을 조율하여 만기연장을 완료할 수 있었다"며 "올 한해 수행한 딜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거래"라고 회고했다.

에어퍼스트 지분인수 금융 조달

김 변호사는 거래규모가 2조원이 넘는 EQT파트너스의 SK쉴더스 인수금융 외에도 IMM PE가 보유한 에어퍼스트 지분 100% 중 30%의 소수지분을 매각하는 거래에서 대주단을 대리해 인수자인 블랙록에 대한 1조 500억원의 인수금융을 일으키고, 9,000억원 규모의 리파이낸싱 거래에 자문했다. 또 전략적 투자자에 대한 인수금융 사례인 글로벌세아그룹의 쌍용건설 인수, SK에코플랜트의 클렌코 인수 등 다양한 유형의 인수금융을 성사시키며 M&A 시장의 자금조달을 책임지는 금융변호사로 명성을 높이고 있다.

◇김용희 변호사 프로필
◇김용희 변호사 프로필

"금융거래는 소송과 달리 누가 이기고 지는 게임이 아니니까, 상대방과 싸우기보다는 양측 의견의 간극을 좁혀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김 변호사가 17년 넘게 금융변호사로 인기를 끄는 비결이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