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告] Legal Times 2023년 9월호가 나왔습니다!
[社告] Legal Times 2023년 9월호가 나왔습니다!
  • 기사출고 2023.08.28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스한결의 합병 시너지, 2023 미 '20대 로펌'
IFLR1000 리그테이블, 부동산 PF 침체 긴급점검

리걸타임즈 2023년 9월호(통권 제178호)가 나왔습니다. 정기구독자 여러분께 배송 중입니다.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가 지난해 말 대전지방변호사회가 발간하는 <계룡법조>에 기고한 시론을 입수해 그가 생각하는 법과 재판의 모습을 상세히 정리해 실었습니다.

법조일원화 10년을 맞아 개최된 심포지엄 자료도 입수해 법조일원화 10년의 성과와 과제를 잡지 7쪽의 분량으로 심층 분석했습니다. 사법연수원 수료 후 곧바로 법관이 될 수 있는 법관 즉시임용 제도와 법관으로 임용되려면 최소 5년 이상의 법조경력을 요구하는 법조일원화 제도의 장단점과 법조일원화의 성과, 법관 임용에 필요한 적정 법조경력 기간 등 관련 논점을 낱낱히 들여다보았습니다. 

◇리걸타임즈 2023년 9월호(통권 제178호)
◇리걸타임즈 2023년 9월호(통권 제178호)

이번호 커버스토리는 합병 논의 1년 만에 광화문 교보빌딩에 통합 사무실을 마련, 물리적 통합을 완성하고 통합법인의 브랜드도 확정한 법무법인 클라스와 한결의 합병 이야기입니다. '로펌 합병의 성공 공식'이라는 송무 로펌과 자문 로펌의 이상적인 결합으로 평가되는 법무법인 클라스한결의 시너지, 한국 로펌 역사상 15년 만인 클라스와 한결의 합병 성사가 한국 법률시장에 던지는 의미 등을 추적했습니다.

덴톤스와 중국 로펌 따청과의 결별 및 이에 뒤이은 덴톤스리 박호원 외국변호사의 덴톤스 비집행 회장 선출, 아메리칸로이어 발표 '미 20대 로펌' 등 해외법조 섹션에도 정보가치가 높은 여러 소식이 실렸습니다. 변호사 리쿠르팅 회사인 MLA와 톰슨로이터 연구소가 미 주요 로펌의 파트너들을 상대로 실시한 경력파트너의 로펌 이동 만족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도 항목별로 상세한 의미와 함께 짚어보았습니다.

금융과 회사법 분야가 돋보이는 '2023 IFLR1000' 리그테이블도 함께 소개합니다.

이번 9월호엔 주요 로펌 변호사들의 깊이있는 칼럼이 특히 여러 편 실렸습니다.

부동산 PF 전문가인 로엘법무법인의 강종범 변호사가 최근 급박하게 타전된 중국발 부동산 위기와 국내 부동산 PF 시장의 침체 위기 및 타개방안을 긴급 분석해 기고했습니다. 쉽지 않은 기회인 관세와 무역, 외환분야의 달라지는 실무 동향에 대해선 법무법인 광장에서 개최한 관련 세미나 내용을 토대로 상세한 내용을 정리해 실었습니다. 갈수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ESG 분야에선 법무법인 율촌의 윤용희 변호사와 지평의 민창욱 변호사가 차례대로 최근 동향을 짚어냈습니다.

IP Law에선 최근에 나온 중국 특허청의 리튬 이온 전지의 파라미터 수식 모델에 관한 두 건의 무효심결 결정과 학습 데이터 저작권을 중심으로 특히 해외 동향을 상세히 소개한 'AI 저작권' 이슈를 다뤘습니다.

올 상반기 M&A 거래 분석과 국내외 로펌의 리그테이블, 최근 늘어나고 있는 퇴직 경찰의 로펌행도 취재했습니다. 

국제중재 섹션은 홍콩국제중재센터 Dimsey 사무총장과 법무법인 피터앤김 김갑유 변호사의 대담, AAA-ICDR의 2022년 국제중재 신건 접수현황 등으로 내용을 편성했습니다.

이외에도 14회를 맞은 외국변호사의 기술, '이 사건 이 판결' 등 놓치기 아까운 다양한 내용으로 9월호를 만들었습니다.  

잡지는 교보문고 등 서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으며,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할인된 가격으로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독신청 바로가기

(주)리걸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