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조상욱 변호사의 "선 넘는 사람들"
[신간소개] 조상욱 변호사의 "선 넘는 사람들"
  • 기사출고 2023.07.24 13: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스 빌런 사례와 대응방안 소개

직장인들에게 회사는 어떤 곳일까? 현실적으로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수많은 소통을 하는 곳이 회사이며, 회사에서 맺어지는 사회적 관계는 개인의 일상에 큰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어떤 기업이든 '반드시'라고 할 만큼 상대하기 힘든 직원들이 있다. 폭언과 성희롱을 상습적으로 하는 직원, 허위 사실에 근거해 진정 · 고소 등 분쟁을 야기하는 직원, 자신의 업무상 과오를 감추고 인사상 이익을 얻기 위해 동료의 비위행위를 과장하여 신고하는 직원 등 '오피스 빌런'으로 불리는 회사내 악당들이다.

◇선 넘는 사람들
◇선 넘는 사람들

기업 노동변호사로서 20년 이상 기업들에 자문하고 있는 법무법인 율촌의 조상욱 변호사가 최근 오피스 빌런 대응방안을 정리한 단행본 《선 넘는 사람들》을 펴냈다. 실제로 만난 오피스 빌런을 사례로 각색하여 각 이슈마다 의사결정, 협상, 위기관리, 인사 등 실제 그들을 상대하기 위해 도움을 받은 정보들을 대응방안에 맞게 구성한 역작이다.

저자는 법 지식을 기반으로 한 현실적인 대응방안, 다양한 기업과 사람을 직접 만나며 경험한 수많은 사례를 바탕으로 협상의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복잡한 법률 논의를 최대한 배제하고, 저자가 실제 자문한 사건을 중심으로, 지금의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알아두면 도움이 될 법한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위한 안내를 담았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