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헌재 전 부총리 전격 출국금지
검찰, 이헌재 전 부총리 전격 출국금지
  • 기사출고 2006.06.19 07: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환은행 헐값 매각' 관련 수사단서 포착된 듯
(서울=연합뉴스) 미국계 사모펀드인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매입 의혹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심을 받아온 이헌재(62) 전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출국금지 조치가 전격적으로 취해졌다.

이 사건을 수사해 온 대검 중수부의 채동욱 수사기획관은 16일 오후 "론스타 사건과 관련해 이 전 부총리를 조사할 필요성이 있어 오늘자로 출금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보고펀드 대표인 변양호 전 재경부 금융정책국장, 외환은행 매각 당시 외환은행장이던 이강원 현 한국투자공사 사장, 론스타와 외자유치 협상 때 핵심 인물이었던 이달용 전 외환은행 부행장 등은 금년 4월 감사원의 요청으로 출금됐다.

검찰이 외환은행 헐값 매각 의혹에 연루된 주요 인사들의 출국을 봉쇄한 마당에 이들의 '보스' 격인 이 전 부총리마저 출금한 것은 모종의 수사 단서를 포착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부총리는 2003년 외환은행 매각 당시 론스타의 법률자문회사인 김&장 고문으로 재직했고, 김&장은 론스타가 은행법상 대주주 자격요건이 있는지 등에 대한 법률적 문제를 검토하고 해법 등을 조언해 준 것으로 알려졌다.

정태인 전 청와대 국민경제비서관은 외환은행 헐값매각이 변 전 국장 등 '이헌재 사단'의 작품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은 조만간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론스타 사건 수사에 본격 착수해 이헌재 전 부총리와 이강원 사장, 이달용 전 부행장 등 핵심 인물을 잇따라 소환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전날 외환은행 서울 한남동 지점에서 이 전 부총리의 금융거래 내역 자료를 확보하는 등 금융권 인사들의 계좌추적에 나섰다.

채동욱 수사기획관은 "론스타 수사 방향과 관련해 의혹이 제기되면 하나하나 확인하는 작업을 한다. 자금의 흐름이 이상하면 계좌를 추적해 본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외환은행을 론스타에 매각할 당시 매각자문을 맡았던 엘리어트홀딩스대표 박순풍씨와 외환은행 매각실무 태스크포스 팀장이었던 전용준씨도 매일 소환조사하고 있다.

박씨와 전씨는 외환은행 매각자문사 선정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올해 4월 구속됐다.



심규석 기자[ks@yna.co.kr] 2006/06/16 19:55:46

Copyright 연합뉴스 | 이타임즈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