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양호 前 재경부 국장 구속수감
변양호 前 재경부 국장 구속수감
  • 기사출고 2006.06.16 13: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장전담판사 "공여자 진술 구체적이고 금액 커"
(서울=연합뉴스)현대차그룹 비자금 용처를 수사 중인 대검 중수부는 14일 밤 현대차측으로부터 2억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 뇌물)로 변양호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을 구속수감했다.

서울중앙지법의 이종석 영장전담부장판사는 "변씨가 혐의를 극구 부인하고 있지만 뇌물 공여자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수수 금액이 크다는 점에서 구속이 필요하다"고 영장 발부 이유를 밝혔다.

변씨의 신병이 확보됨에 따라 현대차 비자금 용처 수사 뿐만 아니라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매입 의혹 사건 수사도 한층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변씨는 2003년 8월 론스타가 외환은행을 공식 인수할 당시에도 재경부 금정국장이었다.

검찰에 따르면 변씨는 금정국장 재직 당시인 2001년 7월부터 2002년 4월까지 현대차측 브로커 김동훈 전 안건회계법인 대표를 재경부 사무실과 호텔 일식집 등에서 만나 총 2억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변씨는 금품을 받은 후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위아와 아주금속㈜의 부채탕감을 산업은행 등 금융기관에 청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변씨가 부채탕감을 청탁한 금융기관 등을 상대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변씨는 영장실질심사에서 "금품을 받은 적이 없고 부끄러운 일을 한 적 없다"며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변씨는 "잘 아는 회계사가 2001년 7월 김동훈씨와 함께 재경부 사무실을 방문해 인사를 한 적은 있지만 그 외에는 만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그는 또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와 관련해 감사원에서 이미 조사를 받았으나 비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검찰이 론스타 사건 수사를 위해 김동훈씨의 거짓 진술로 신병을 확보하려는 의구심도 든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달 12일 오전 변씨를 금품수수 혐의로 서울 송파구 방이동 자택에서 체포했으며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 매입 의혹과 관련해 변씨가 대표로 있는 서울 중구 소공동 보고펀드 및 보고인베스트먼트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심규석 기자[ks@yna.co.kr] 2006/06/14 21:30:13

Copyright 연합뉴스 | 이타임즈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