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스타코리아 유회원 대표 체포
론스타코리아 유회원 대표 체포
  • 기사출고 2006.05.12 03: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임 ㆍ 횡령 혐의…外銀 헐값매각 본격수사 '전초전'
(서울=연합뉴스) 론스타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 중수부는 론스타코리아 대표 유회원(56)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가법)상 배임ㆍ횡령혐의로 체포해 조사 중이다.

채동욱 대검 수사기획관은 9일 "외환은행 매각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론스타 압수물을 분석하고 관련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유씨의 개인 비리를 포착, 오늘아침 체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유씨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늦어도 10일까지는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채 기획관은 "전 허드슨코리아 대표를 지낸 유씨는 미국 시민권자인 스티븐 리(37 · 한국명 이정환) 전 론스타코리아 대표 밑에서 일했던 중요한 인사에 해당한다. 유씨 조사는 외환은행 매각사건 본격 수사를 위한 일종의 전초전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검찰이 론스타 비리 의혹과 관련해 신동훈 허드슨코리아 전 부사장에 이어 유씨의 신병을 확보함에 따라 수사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유씨가 스티븐 리와 함께 거래처 지급 비용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수십억원을 횡령하고 횡령액의 절반에 해당하는 법인세를 포탈하는 데 개입했는지도 조사중이다.

채 기획관은 론스타 탈세 사건의 진척 여부에 대해 "수사의뢰된 탈세 관련 부분 기초조사가 상당부분 진척돼 있다"고 밝혀 감사원 감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외환은행 헐값매각 관련 수사에 본격 착수할 것임을 시사했다.



심규석 기자[ks@yna.co.kr] 2006/05/09 14:58:18

Copyright 연합뉴스 | 이타임즈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