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4] 남지훈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4] 남지훈 변호사
  • 기사출고 2024.05.10 17: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부동산/김앤장/변시 2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리더 66명을 선정, '2024 Rising Star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법률시장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주인공들로, 2023년 12월 말 기준 만 45세 미만의 주니어 파트너, 시니어 어소시에이트 변호사가 대상입니다. 주요 업무분야별로 로펌의 추천과 리걸타임즈의 자체평가를 통해 선정하였으나, 취재의 한계 등으로 미처 포함되지 않은 변호사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함께 밝혀둡니다. 올 기획에선 한국에 나와 있는 외국 로펌 서울사무소에서 활동하는 외국법자문사(FLC)까지 범위를 넓혀 선정했습니다. 2024 라이징 스타에 오른 66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만의 돋보이는 강점을 담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남지훈 변호사
◇남지훈 변호사

남지훈 변호사는 각종 개발사업과 인허가, 공사대금 등에 관련된 다양한 자문과 분쟁을 수행하는 건설부동산 전문가다.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현장에서 시행사 측에 상시 자문을 제공하는 한편 시행사를 대리하여 사업부지의 소유권을 둘러싼 소송과 가처분에서 모두 승소했으며, 공동주택건설사업의 최초 인허가 단계에서부터 준공 시점까지 시행사를 대리하여 민사와 행정 관련 다수의 소송에서 승소, 사업부지 소유권과 사업시행 등의 인허가를 유지하고 최종적으로 성공리에 분양까지 마친 사안이 또 다른 업무사례로 소개된다.

건설분쟁의 복잡한 사실관계를 면밀히 검토, 분석하여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관련 법리를 분석, 적용하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가.

골프장 비회원제 전환 성사 다수

장기간에 걸친 사단급 부대의 이전과 이전부지 개발사업과 관련,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민자 시행사에 지속적으로 자문을 제공하여 대규모 신도시가 성공리에 조성되게 한 가운데 계속해서 자문하고 있으며, 회원제에서 비회원제로 전환하는 다수의 골프장을 상대로 자문과 소송을 수행, 많은 골프장들이 비회원제 하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되게 하는데 기여했다. 서울대 법대,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한 남 변호사는 최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에서 행정법 전문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