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장현진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장현진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12 08: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노무, 법무법인 지평, 변시 6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법무법인 지평 노동팀의 장현진 변호사는 노동법 실무가들 사이에 주목을 끈 의미 있는 노동 판결을 여러 차례 받아낸 것으로 유명하다. 지평에서 어려운 사건의 해결사로 단골 투입되며, 노동위원회 심판절차에도 많은 사건처리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유명 제과업체를 대리하여 매장 인근 인도를 점거하고 천막을 설치하는 등 매장의 업무를 방해한 근로자들을 상대로 업무방해금지 가처분을 받아낸 사건이 장 변호사가 활약한 대표적인 업무사례 중 하나다. 이 사건에서 서울서부지법은 근로자들의 행위 중 사회적 상당성을 넘는 부분에 대한 사용자 측의 방해금지가처분 신청을 간접강제와 함께 인용했다.

◇장현진 변호사
◇장현진 변호사

또 금융회사 퇴사자들이 전 직장을 상대로 제기하는 이연성과급 청구소송이 장 변호사가 실력을 발휘한 또 다른 승소 케이스로, 장 변호사는 근로계약서에도 명시된 '지급일 재직조건'의 유효성을 인정받아 1, 2심 승소에 이어 대법원에서 심리불속행으로 최종 승소했다.

금융사 퇴직자의 이연성과급 청구 방어

장 변호사가 수행한 노동위원회 사건 중에선 공사에 개방형 계약직으로 채용된 변호사가 1차 재계약 후 2차 재계약이 갱신되지 않자 갱신기대권을 주장하며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낸 사건이 먼저 소개된다. 지노위, 중노위 모두 장 변호사가 대리한 공사 측의 주장을 받아들여 전문직인 청구인이 팀장으로서 불성실하고 소극적인 업무수행 행태를 보였던 사정 등을 고려하여 근로관계 종료에 합리적 이유가 있다는 판정을 내렸다.

장 변호사는 서울대 사회학과, 고려대 로스쿨을 졸업했다. 고려대 법과대학원에서 노동법 전공으로 박사과정도 수료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