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윤상범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윤상범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12 1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세, 법무법인 율촌, 사시 51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공인회계사 출신 조세변호사로 전략적인 판단은 물론 작은 부분까지 놓치지 않는 세밀함과 열정을 겸비했다는 평을 듣는다.

해외 사모펀드로부터 기업을 인수한 거래의 법인세 원천징수 사건에서 원천징수의무의 한계를 내세워 납세자 승소 첫 대법원 판결을 받아내고, 상속세 연부연납가산금의 가산율, 분양계약 해제와 법인세 경정청구 등이 쟁점이 된 사건에서도 승소했다.

한화그룹 계열사 적격분할 과세 전부 취소받아

또 한화그룹 계열사의 적격분할 관련 법인세, 부가가치세 부과처분 취소청구 조세심판원 심판사건에서 적격분할의 포괄승계 요건에 관한 새로운 판시를 이끌어내며 과세처분을 전부 취소받는 한편 관련 조세포탈 형사사건에서도 무혐의 결정을 받았다.

◇윤상범 변호사
◇윤상범 변호사

율촌 조세부문 구조조정세제팀 소속인 윤 변호사는 자문 쪽에서도 기업의 지배구조 개편 등 각종 거래와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조세 이슈에 대한 자문을 주도하고 있다.

서울대 경영대학을 졸업한 변호사가 되기 전 회계법인에서 공인회계사로 다년간 근무해 기업회계에 밝고, USC 로스쿨에서 LLM 학위도 취득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