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송우용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송우용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12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노무, 법무법인 세종, 사시 50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세종에서 인사노무와 산업안전, 중대재해 등의 이슈에 폭넓게 자문하는 송우용 변호사는 법률적 리스크에 너무 집중하기보다는 고객의 입장에서 최대한 고객의 필요에 맞춘 긍정적인 자문을 지향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한 숏폼 플랫폼 업체의 경우 사내 거의 모든 인사노무 현안의 결정에 있어 송 변호사의 확인을 받을 정도라고 한다.

기업 내부조사, 비리 직원 대응에 역량 발휘

구체적인 사안에선 특히 기업 내부의 비위행위에 대한 내부조사와 문제 직원에 대한 대응업무에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지역난방 관련 S사의 임직원 비위행위 조사, 외국계 PM업체인 C사의 내부 배임행위 조사, 외국계 게임업체인 B사의 내부고발 조사, 외국계 의료기기업체인 R사의 비위행위 조사 등이 송 변호사가 역량을 발휘한 주요 업무사례로 소개된다.

◇송우용 변호사
◇송우용 변호사

또 국내 굴지의 반도체 생산업체와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에 대한 불법파견 컨설팅, 배달 플랫폼을 운영하는 C사에 대한 근로자성 컨설팅 등 인사노무 관련 컴플라이언스와 컨설팅 업무에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송 변호사는 최근 퇴사자에 대한 징계해고가 문제되었던 H사와 전임 노조위원장에 대한 징계해고가 문제되었던 K사 등의 사례에서 사건의 구도를 짜는 프레이밍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이를 바탕으로 해고소송 및 노동위원회 사건에서 모두 승소했다.

고려대 법대 재학 중 제50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송 변호사는 2018년 UC 버클리 로스쿨에 Visiting Scholar로 연수를 다녀왔다. 이탈리아 로펌인 GIANNI & ORIGONI에서 파견근무한 경력도 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