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문진구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문진구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15 13: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 법무법인 세종, 사시 50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문진구 변호사는 웹소설 저작권 침해사건, 뮤지컬, 영화에 사용된 음악의 공연사용료 청구사건 등 저작권 분야에서의 활약이 돋보인다. 영화 · 드라마 · 뮤지컬 · 만화 · 소설 · 웹툰 · 사진 · 게임 · 컴퓨터프로그램 등 다양한 저작물에 관한 소송 및 자문이 주된 업무다. 또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분야에서도 뛰어난 전문성을 발휘하여 가수, 배우, 스포츠 선수, 크리에이터, 유튜버, 인플루언서의 전속매니지먼트계약, 출연계약, 광고모델계약 등에 관한 소송 및 자문을 다수 진행했다.

'단장의 미아리 고개' 저작권 소송 방어

가요 '단장의 미아리 고개'의 작곡가로 유명한 이재호의 아들이 미 캘리포니아주에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한국의 여러 기업을 상대로 제기한 저작권 침해소송에서 피고 측에 자문해 각하 판결을 받아낸 것이 문 변호사를 소개할 때 가장 먼저 나오는 대표적인 업무사례다. 미국 로펌과의 협업을 통해 대응한 문 변호사는 캘리포니아주 법원에 관할이 없다는 점을 집중 공략하였고, 캘리포니아주 법원은 결국 관할이 없다는 이유로 원고의 소를 모두 각하하고, 재차 소송을 제기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렸다.

◇문진구 변호사
◇문진구 변호사

현재 총 12개의 표준계약서가 공표된 미술 분야의 표준계약서와 야구, 축구, 배구, 남자농구, 여자농구 등 프로스포츠 5개 종목에 대한 프로스포츠 선수 표준계약서도 문 변호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성안해낸 성과로 꼽힌다. 문 변호사는 기존에 사용되던 계약서와 해외계약서를 수집, 검토하고, 논문 등 다양한 문헌을 조사했음은 물론 미술계와 프로스포츠 관계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와 집단심층면접(FGI)를 통해 완성했다고 소개했다. 미술계가 도약하는 데 도움을 주고, 프로스포츠 구단과 선수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 변호사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UC 버클리 로스쿨에서 LLM 학위를 취득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