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도효정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도효정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10 13: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 법무법인 율촌, 사시 50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약 10년의 금융감독원 재직 기간 중 절반 이상을 보험 관련 부서에서 근무한 보험전문가로, 보험 전문 법률사무소에서 활동한 경력도 있다.

율촌에선 한화생명의 자회사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동종업계 대형 보험대리점인 피플라이프를 인수한 건, KB금융지주에 편입된 푸르덴셜생명과 KB생명의 합병 건 등에 참여해 딜 초반부터 최종 인허가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발생한 여러 쟁점에 대해 자문했다.

◇도효정 변호사
◇도효정 변호사

금감원 검사, 제재에 대한 대응 업무 또한 직접 보험회사의 검사, 제재 업무를 수행한 경험을 살려 도 변호사가 우선 투입되는 단골 업무로,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금감원 검사 · 제재 대응 단골 투입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규제 준수 여부가 뜨거운 화두가 된 2022년만 해도 차입 방법과 구조 등 사전적인 자본확충 방안과 함께 사후적인 적기시정조치 대응방안에 대해 전반적인 자문을 수행했다. 이 과정에서 보험업법상 허용되는 차입방법을 보다 명확히 하는 유권해석을 받아내 또 한 번 주목을 받았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