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황태상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황태상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11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세, 법무법인 세종, 변시 3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법무법인 세종의 황태상 변호사는 변호사가 되기 전 공인회계사시험에 합격한 공인회계사 출신 변호사로 삼일회계법인에서 4년간 공인회계사로 근무한 경력도 있다. 세무조사대응, 조세 불복, 조세 · 회계 관련 소송 및 자문 업무를 폭넓게 수행하며, 상장사 오너일가의 가업승계, 상속 · 증여 계획 수립, 상속 · 증여세 신고와 상속 분쟁 대응 등도 그의 단골업무에 포함되어 있다.

◇황태상 변호사
◇황태상 변호사

2022년 10월 강원랜드를 대리해 받아낸 700억원의 부가가치세 부과처분 전부 취소 판결이 황 변호사가 수행한 대표적인 승소사례로 소개된다. 강원랜드가 패소한, 강원랜드의 과거 과세기간에 대한 유사 판결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그 유사 판결과 본 사안의 차이점을 설득력 있게 지적하여 정반대의 결과를 받아낸 의미가 큰 판결이다.

강원랜드 부가세 700억 전부 취소받아

황 변호사가 강조하는 성공적인 조세자문의 노하우는 고객 및 과세관청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황 변호사는 지난해 롯데 · 교보 등 대기업 계열사의 세무조사 대응 업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으며, 증권사들이 고객을 상대로 보유한 채권 · 채무를 상계하여 재무제표에 표시할 수 있는지 여부가 문제 된 증권업계의 공통적인 사안에서 주요 증권사들을 대리해 고객이 만족하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황 변호사는 연세대 로스쿨을 3기로 마치고, 2019~2020년 UC 버클리 로스쿨에 Visiting Scholar로 연수를 다녀왔다. 온라인 주석서 '온주'에서 지방세법 등 집필위원을 맡고 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