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김상철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김상철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04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중재, 법무법인 태평양, 변시 1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국제건설중재, 상업중재 등 여러 중재사건에서 활약하는 태평양 국제중재팀의 핵심 구성원 중 한 명이다. 발전소 프로젝트와 LNG/LPG 저장 시설 프로젝트, 초고층 빌딩, 교량 프로젝트 등과 관련하여 발생한 다양한 분쟁 사건을 수행해 왔으며, 태평양에 합류하기 전 삼성물산에서 건설부문 사내변호사로 근무한 경력도 있다.

◇김상철 변호사
◇김상철 변호사

법적 논리 구성이 치밀하고 중재와 병행하는 협상 전략의 수립에도 능하다는 평. 국제중재 전문매체인 GAR에선, 김 변호사를 '생각이 깊고 의사소통에 뛰어나며 기술적 · 법적 논증에 강한 변호사'라고 소개했다.

건설 투자자중재 韓 건설사 대리

헤이그 상설중재법원에서 심리가 진행된 우리나라 최초의 건설 투자자중재 사건에서 한국 건설사를 대리했으며, 사우디의 역대 최대 규모 IPP 발전 프로젝트에선 한국의 건설 대기업을 대리하여 발주자, 터빈공급사, 보험사, 대주단을 상대로 조 단위의 분쟁 협상을 주도했다.

로스쿨 진학 전 경기과학고, 카이스트 전기 · 전자공학부 학사 · 석사과정을 마쳐 기술에 대한 이해가 빠르며, King's College London(M.Sc.)을 거쳐 영국변호사 자격도 취득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