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김보훈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김보훈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08 1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노무,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시 2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대학 시절 일찌감치 공인노무사 시험에 합격해 노무사 자격까지 갖춘 김보훈 변호사는 로스쿨 졸업 후 노동변호사로 방향을 잡았다. 그러나 그는 곧바로 개업변호사 일을 시작하는 대신 기업체에 변호사로 입사해 기업실무를 먼저 익혔다. 삼성전자를 거쳐 한국도로공사 법무실에서 5년간 근무하며 도로공사의 큰 현안이었던 톨게이트 요금수납원의 정규직 전환 업무 등을 수행했다.

김 변호사는 고용노동부에서 행정사무관으로 근무한 경력도 있다. 법무법인 대륙아주에 합류하기 전 1년 반가량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에서 포괄임금, 근로시간, 휴가, 휴일 등에 관한 정책 수립과 행정해석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김보훈 변호사
◇김보훈 변호사

정부 정책 및 산업 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각 기업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결과물을 제공한다는 평.

대륙아주에선 임금청구나 해고무효소송 등 다양한 노동분쟁을 수행하는 한편 산업안전, 중대재해를 비롯하여 근로시간, 임금체계, 직장 내 괴롭힘 · 성희롱 등 인사노무 전반에 대한 컨설팅과 컴플라이언스 자문을 활발하게 제공한다.

'정년유지형 임금피크제' 유효 판결 받아

한 공공기관에 재직 중인 근로자들이 정년유지형 임금피크제가 고령자고용법에 위반되어 무효라고 주장하며 미지급 임금 등을 청구한 소송에서 피고 측을 대리해 지난해 3월 임금피크제의 유효성 인정과 함께 원고들의 청구를 기각하는 승소 판결을 받았다. 또 지난해 6월엔 교장의 폭언 등 업무상 스트레스로 극단적 선택을 한 초등학교 여성 교직원의 유족이 낸 소송에서 유족 측을 대리해 업무상 재해에 해당한다는 판결을 받아냈다. 근로자에게 기저질환 등 개인적 요인들이 있고, 그 요인들이 자살에 일정 부분 영향을 끼쳤더라도, 업무 스트레스를 사망의 주된 원인으로 볼 수 있다면 업무와 재해 사이에 상당인과관계가 인정될 수 있다는 의미있는 판결로, 김 변호사는 진료기록 등에 대한 감정 없이 원고 측 주장을 그대로 인정받았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