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세종 오종한 대표변호사 2023년 신년사
법무법인 세종 오종한 대표변호사 2023년 신년사
  • 기사출고 2023.01.03 16: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퍼스트 펭귄의 용기와 도전정신 필요"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난 해를 돌이켜 보면 대내외적으로 많은 도전과 어려움 속에서 순탄치 않은 한 해를 보낸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는 3년이 넘도록 우리의 일상 속에서 여전히 우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발 변이의 위험마저 있다고 하니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작년 2월 시작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또한 해를 넘기며 장기화 되고 있습니다. 전쟁의 영향으로 오일, 가스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였고, 미 · 중 갈등이 지속되면서 미국, EU의 보호무역주의 기조도 새로운 국제질서로 굳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 등 주요국들의 인플레이션이 도미노처럼 각국의 금리인상을 불러오면서, 전세계적으로 경기침체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습니다. 대다수 전문가들이 새해에는 경제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고 있고, 빨라도 하반기는 되어야 회복의 기미가 보일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법률시장 또한 급변하는 대외 환경과 경기침체의 여파를 피해가기 어려울 것입니다.

◇오종한 법무법인 세종 대표변호사
◇오종한 법무법인 세종 대표변호사

이러한 대내외적 어려움 속에서 우리 세종은 기록적인 성장을 했던 재작년에 이어 작년에도 자문과 송무 전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무엇보다 지난해는 본격적으로 각 분야 최고의 인재들이 세종에 모여들기 시작하면서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고, 이에 따라 세종 구성원 모두가 새로운 도약에 대한 기대와 자신감으로 충만해진 한 해였습니다. 이는 무엇보다 세종 전문가들과 직원들 모두가 힘을 합쳐 각자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뛰어주신 결과라고 할 것입니다. 

지난 한 해 세종의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헌신해 주신 세종 가족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요즘 세종에 대한 업계나 고객들의 평가 역시도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세종이 최근 역동적으로 도약하고 있다,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는 말들이 주변에서 들리고 있습니다. 지난 해 Chambers의 분야별 평가결과는 물론이고 법률신문이나 한경비즈니스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우리 세종은 국내 Top 3 로펌의 지위를 확고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세종이 어려운 외부환경과 로펌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와 같이 높은 평가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것은 구성원들 모두가 최고의 로펌을 만들겠다는 열정과 각고의 노력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 된 법률서비스를 제공해 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벅찬 기대와 희망보다는 어두운 경제전망과 불확실성이 주위에 가득합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새해 전망이 장밋빛이었던 때보다 비관적이었던 때에 오히려 훨씬 많은 기회들이 우리 앞에 펼쳐졌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들 역시 외부 환경과 경기가 어려울 때 체질을 강화하면서 위기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성장해 왔습니다. 법률시장에서도 당연히 많은 새로운 기회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이라는 큰 흐름 속에서 우리 산업 전반이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고, 새로운 법률수요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법률 이슈들이 산업별로 구체화되고 서로 연계되면서 점점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발생 가능한 이슈들을 분석하고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융합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미 신산업 분야와 금융, 형사, 조세 등 규제 분야에서 세종내 다양한 융합팀들이 구성되어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이런 융합팀들이 더욱 탁월한 진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퍼스트 펭귄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모두가 주저하고 있을 때 위험을 무릅쓰고 먹이를 찾아 먼저 바다로 뛰어드는 퍼스트 펭귄의 용기와 도전정신이 필요한 때입니다. 새해에는 세종 구성원들 모두가 실패나 위험 앞에서 주저하지 말고, 먼저 부딪쳐보고 도전하는 마음으로 우리 앞의 난관들을 헤쳐 나가시기를 기원합니다. 토끼해를 맞이하여 토끼의 지혜를 빌리고 토끼처럼 민첩하게 움직이고 도약한다면 우리는 어떠한 위기 속에서도 강한 세종이 되어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 확신합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세종 가족 모두 건강하시고 늘 행운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표변호사 오종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