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평판 위기 넘는 법》
[신간소개] 《평판 위기 넘는 법》
  • 기사출고 2022.12.06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판 위기 대응 방법 · 전략 소개

Q : 쿠팡이츠(배달서비스 앱) 배달을 받은 손님이 저희 가게 음식에 관해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리뷰에 잔뜩 써놓았습니다. 매출에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될 것 같은데 이것도 명예훼손이 되나요?

"고객이 배달업체 리뷰에 허위 사실을 적시해 가게를 음해하는 경우 허위 사실 적시 명예훼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공공의 이익'이 존재하는지에 따라 법적 판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 홍보담당자로 일하면서 기업의 잘못에 관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과하라는 글을 자주 보았습니다. 그런데 법무팀에서는 회사 잘못이 없는데 도의적 차원에서라도 사과하면 이후 재판에서 불리할 수 있다며 사과에 반대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의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해 부정적인 여론을 빠르게 가라앉혀야 하는 필요성과 그러한 입장 표명이 이후 소송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를 검토하고 비교 형량해 경영상의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평판 위기 넘는 법
◇평판 위기 넘는 법

법무법인 원 위기관리 컨설팅 팀이 최근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회사 밍글스푼과 공동으로 평판 위기가 발생했을 때 대응할 수 있는 법적인 방법과 효과적인 전략을 소개하는 《평판 위기 넘는 법》을 발간했다.

명예훼손, 모욕죄 고소, 정정보도와 반론보도 청구, 손해배상 등 법적인 쟁점과 판례는 물론 모범적인 위기대응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소개하고, 기업이 평판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과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원 위기관리 컨설팅 팀의 강윤희 변호사는 "기업 경영에서 평판 위기 대응은 리스크 관리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이고, 뉴미디어의 시대 도래에 따라 평판 위기는 더 이상 유명인이나 큰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이 책이 억울하고 답답한 일을 겪고 있는 또는 이를 대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리걸타임즈 김덕성 기자(dsconf@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