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통상 전략 최우선 과제는 '공급망 안정'
2022 통상 전략 최우선 과제는 '공급망 안정'
  • 기사출고 2022.01.12 18: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펌 광장, '글로벌 통상환경 전망과 대응' 웨비나 개최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이 1월 12일 '2022년 글로벌 통상환경 전망과 대응' 웨비나를 개최했다. 

미국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의 게리 하프바우어(Gary Hufbauer) 선임연구위원은 2022년 바이든 행정부의 무역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하프바우어 위원은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 행정부와 비슷한 기조의 무역정책을 유지하고 있으나 노동, 환경, 인권 등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의제를 더 우선시 하고 있다"며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로 아시아 국가들과의 연대 강화를 도모하고자 하나 민주당 내 진보세력으로 인해 2022년 중에는 실질적인 무역자유화 논의는 거의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이 1월 12일 웨비나를 개최, 2022년 글로벌 통상환경에 대한 전망과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이 1월 12일 웨비나를 개최, 2022년 글로벌 통상환경에 대한 전망과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용인대 박승찬 교수는 '2022년 중국정책변화 및 미-중관계 전망' 발표를 통해 "2022년에는 중국시장 내 소비 위축, 탄소중립정책으로 인한 에너지소비 감축, 미-중 패권경쟁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중국의 기술고립 가속화 등이 예상되며, 중국은 장기적인 전략적 경쟁체제를 도모하고 혁신성장정책을 추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도 이에 대응하여 단순 기술경쟁력만이 아닌 혁신경쟁력을 제고하여야 하며, 한-미 동맹과 한-중 전략적 협력 파트너 간 공생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대응방향' 주제발표를 맡은 윤성혁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과장은 최근 글로벌 공급망 패러다임 변화와 위기와 관련하여 "정부는 반도체 및 배터리 등 핵심 · 첨단 산업 육성과 공급망 관리를 강화하고 글로벌 동맹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기업들은 단기 비용절감에서 나아가 조기경보체계 및 안정화 기반 확충 등을 통한 핵심품목 관리 강화, 핵심 전략산업 육성을 통한 경쟁력 확보, 주요국 공급망 파트너십 강화 등 복원력 중심의 경영전략을 재편하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태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장은 "2022년 민 · 관 통상 전략 최우선 과제는 '공급망 안정'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고,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우리 기업들이 날로 증가하는 글로벌 통상 환경의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들을 마련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장 국제통상연구원 관계자는 "2022년에도 코로나19 팬데믹 안정화 지연, 미-중 패권경쟁의 고조, 디지털화 가속, 기후변화 대응 강화 등으로 세계무역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기업 리스크 또한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중 통상정책 방향을 살펴보고 향후 미-중관계 전망,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대응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세미나를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이번 웨비나는 한국무역협회, 서울대 국제대학원이 공동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했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