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21년 성평등 미디어 포럼' 개최
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21년 성평등 미디어 포럼' 개최
  • 기사출고 2021.11.30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젠더 관점으로 본 아동 · 청소년과 미디어' 등 논의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장명선)이 12월 2일 「2021년 성평등 미디어 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주최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포럼은, '젠더 관점으로 본 아동 · 청소년과 미디어, 그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2021 대중매체 양성평등 인식개선 사업'의 4개 협력기관이 발표한다.

주요 내용은 아동 · 청소년 이용률이 높은 온라인 · 방송 콘텐츠에 대한 성인지 관점의 모니터링 결과와 시사점이다. 또 미디어에 재현된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아동 · 청소년에게 주는 함의가 논의될 예정이다.

장명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은 "코로나19로 비대면 교육과 온라인 콘텐츠가 일상이 된 현 시점에, 미디어 콘텐츠는 그 자체로서 아동 · 청소년 인식의 준거기준이 되었다"며 "아동 · 청소년이 미디어를 이용하고 직접 생산하는 기회가 높아진 만큼 성인지 관점에서 미디어를 분별하고 비판적으로 향유하는 능력이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포럼이 아동 · 청소년이 이용하는 미디어의 현주소를 성인지적 관점에서 진단하고 사회 구성원의 성평등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강화 등 사회적 과제를 모색하여 성평등한 미디어 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2021년 성평등 미디어 포럼' 포스터
◇'2021년 성평등 미디어 포럼' 포스터

발표 후 지정토론에서는 서울석관초 박유신 교사와 이승한 대중문화평론가가 참여해 디지털 세상 속 아동 · 청소년의 미디어 경험을 논의하고, 성평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성평등한 미디어 환경 조성을 위한 제언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종합토론에서는 실시간 채팅창을 활용하여 참여자들의 질의에 발표 · 토론자가 응답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포럼은 12월 2일 오후 3시부터 온라인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며, 관련 링크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