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Best Law Firms in Korea] 8년 연속 '글로벌 100' 김앤장
[2021 Best Law Firms in Korea] 8년 연속 '글로벌 100' 김앤장
  • 기사출고 2021.11.12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로펌 세계화 견인

법률잡지 아메리칸 로이어 집계에 따르면, '한국 대표 로펌' 김앤장의 글로벌 순위는 2020년 매출 기준 53위, 변호사 수 기준 61위다.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증가하며 1년 전에 비해 매출 기준 7단계 상승한 결과이며, 이로써 김앤장은 국내 로펌으로는 유일하게 8년 연속 아메리칸 로이어가 선정하는 '글로벌 100'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 불구 매출 증가

김앤장은 2021년에도 전문화와 대형화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하며 세계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M&A와 인사노무, 금융, 조세 등의 전통적인 영역에서부터, ESG, 핀테크, 플랫폼, 중대재해 등 융 · 복합적인 서비스가 요구되는 최신 분야를 망라해 최상의 법률서비스를 목표로 삼고 있다.

◇정계성 대표변호사
◇정계성 대표변호사

'글로벌 100' 선정에서 가늠할 수 있듯이 개별적인 업무분야별 평가에서도 김앤장은 한국 최고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IFLR로부터 18년 연속 금융 · 재무, 자본시장, 공정거래, 구조조정 · 도산, M&A 등 전 분야 'Tier 1'에 선정되었으며, Asialaw Profiles & Leading Lawyers에서도 24개 전 부문에 걸쳐 최고 등급인 'Outstanding'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자본시장, 조세, 조세분쟁, 에너지, 금융 등의 분야에서 '올해의 한국 로펌', '고객만족 최우수 로펌'으로 선정되는 등 김앤장의 뛰어난 업무수행 능력에 대한 높은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김앤장은 법률자문뿐만 아니라 로펌 경영과 관련해서도 선도적인 노력으로 귀감이 되고 있다. 김앤장은 ESG 실천 경영을 확대해 건축물 친환경 인증(LEED)을 받은 건물을 사용하고, 전자문서 위주의 관리를 통한 페이퍼리스 제도 실천, 냉난방 자동조절 및 에너지절감 상시관리 등 탄소배출 최소화에 앞장서 글로벌 산업계의 대표적인 ESG 경영평가지표로 인정되고 있는 'SDGBI 2020'에서 한국 로펌 최초로 '최우수 그룹'에 선정되었다. SDGBI는 2016년부터 발표되고 있는 세계 최초의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기반 경영분석 지수로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얻고 있다.

'SDGBI 2020' 최우수 그룹 선정

김앤장은 또 '다양성 · 포용 위원회(Diversity & Inclusion Committee)'를 구성하여, 인력채용, 경력개발, 양성 평등 등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등 경영적인 측면에도 ESG를 반영하고 있다. 그 결과 업무 만족도, 보수, 일과 생활의 균형, 커리어 전망, 멘토십, 직업 안정성 등에 대한 익명 조사를 바탕으로 Asian Legal Business가 선정하는 'Employer of Choice(일하기 좋은 로펌)'에 수년째 선정되고 있다.

한국 로펌업계의 맏형, 김앤장이 법률실무든 로펌 경영이든 한국 로펌의 세계화를 이끈다고 하면 틀린 말이 아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