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6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 개최
'제76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 개최
  • 기사출고 2021.10.29 07: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중래 교정위원 국민훈장 동백장 수상

'제76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이 10월 28일 오전 한국콘텐츠진흥원 디지털매직스페이스 스튜디오에서 열려 안동교도소 조중래 교정위원이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는 등 수용자 교정교화와 교정행정 발전에 헌신한 38명이 정부포상을 받았다. 광주지방교정청 신용해 청장이 홍조근정훈장을, 창원교도소 신정기 · 부산구치소 박용하 · 장흥교도소 김영지 교정위원이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또 법무부(교정본부) UCC/영상 공모전에서 '지역경제를 살리고 이웃과 함께하는 교정행정의 모습을 가장 잘 표현'한 배유미씨에게 장관상을 수여했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10월 28일 한국컨텐츠진흥원 스튜디오에서 개최된 '제76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에서 안동교도소 조중래 교정위원에게 국민훈장 동백장을 전수하고 있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10월 28일 한국컨텐츠진흥원 스튜디오에서 개최된 '제76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에서 안동교도소 조중래 교정위원에게 국민훈장 동백장을 전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하 영상 메시지를 통해, "인간의 선한 의지를 믿고 변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때 우리 사회는 좀 더 안전해진다"며 교정현장과 지역사회에서 묵묵히 공동체를 지켜내고 있는 교정공무원과 교정참여인사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27년의 교도소 생활이 나에게 도움이 된 것이 있다면, 소중하고 진심이 담긴 말이 인생에 얼마나 좋은 영향을 미쳤는지 깨닫게 되었다'는 고(故) 넬슨 만델라의 말을 인용하며,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권을 바탕으로 한 수용자 교정교화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기념식엔 박 장관과 유병철 교정본부장, 황우종 교정위원중앙협의회장, 최응렬 한국교정학회장, 송영삼 교정동우회 부회장 및 교정참여인사 등 교정 가족 49명이 참석했으며, 유튜브 채널(교도소 24시, 법무부 TV)을 통해 기념식 전 과정이 생중계되었다.

법무부는 교정의 날 기념 '집중 홍보주간'을 지정하여 ▲제50회 교정작품 온라인 전시회 ▲UCC/영상 공모전 수상작 게시 등 부대행사를 개최하고, 전국 교정기관에서 모범수형자 886명을 가석방했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