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장에 이강섭 현 차장 내정
법제처장에 이강섭 현 차장 내정
  • 기사출고 2020.08.14 14: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장--김용래, 공정위 부위원장-김재신 내정

문재인 대통령이 8월 14일 법제처장에 이강섭 법제처 차장을, 특허청장에 김용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재신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을 내정하는 등 차관급 인사 9명에 대한 인사를 실시했다.

◇법제처장에 내정된 이강섭 현 법제처 차장
◇법제처장에 내정된 이강섭 현 법제처 차장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이와 관련, "이강섭 신임 법제처장은 법제처에서 요직을 두루 거쳐 법제 업무 전반에 해박하고 합리적 업무 처리로 조직 내 신망이 두텁다고 알려져 있다"며 "정부 최고의 법령 유권 해석 기구의 장으로서 각 부처에 대한 법제 지원서비스를 강화하여 공직사회에 적극행정을 유도하고 국정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강섭 법제처장 내정자는 경기 평택 출신으로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던 해인 1987년 제31회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법제처 혁신인사기획관, 경제법제국장, 법령해석국장 등 법제처 내 주요 보직과 국회사무처 법제실 법제조정관,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등을 역임하고 지난해 6월 법제처 차장에 임명됐다. 법령심사 · 법령해석 등 법제처 업무에 이해가 깊고, 국가정책에 대한 통찰력, 직원들을 배려하는 리더십을 두루 갖췄다는 평.

미국 시라큐스대 로스쿨(JD)을 나와 뉴욕주 · 뉴저지주 변호사자격도 보유하고 있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