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 · 호주 로펌들의 '코로나 위기' 대응
영미 · 호주 로펌들의 '코로나 위기' 대응
  • 기사출고 2020.04.12 13: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트너 배당 지급 연기, 급여 삭감, 일시해고

영미, 호주의 주요 로펌들이 '코로나19' 팬데믹이 초래한 경제적 충격을 완하하고, 재정상태를 지탱하기 위해 여러 과감한 조치를 내놓고 있다. 파트너 변호사에 대한 배당을 연기하거나 줄이고, 변호사와 직원들의 급여를 삭감하고 있으며, 직원을 줄이거나 일시해고하는 로펌들도 많다. 신규 채용도 동결한 곳이 적지 않다. 또 올 여름 시행 예정인 서머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램도 시행시기를 늦춰 기간을 줄여 시행하거나 로펌에 나오지 않고 인터넷 등을 이용해 운영하려고 하는 등 변화가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일시해고나 휴가의 경우 회사에서 급여나 여러 혜택을 제공하는 곳이 많고 이번 위기가 진정되면 다시 채용을 보장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한국 로펌들에게는 아직 이러한 위험이 현실화되고 있지 않지만, 법률매체인 로닷컴(law.com)과 Law360의 보도를 토대로 주요 해외 로펌들의 개별적인 대응조치들을 소개한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람과 차가 거의 보이지 않는 뉴욕의 거리. 4월 12일 현재 미국에서만 사망자 20,600명을 포함해 52만명이 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뉴욕주가 가장 심하다. 사진 출처=Shutterstock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람과 차가 거의 보이지 않는 뉴욕의 거리. 4월 12일 현재 미국에서만 사망자 20,600명을 포함해 52만명이 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뉴욕주가 가장 심하다. 사진 출처=Shutterstock

Allen & Overy=매직서클(Magic Circle)펌인 Allen & Overy는 파트너들에게 현금지급을 보류하고, 수익배분도 점점 줄이고 있다. 어소시에이트 변호사와 스태프들의 급여도 동결했는데, 이는 다가오는 회계연도의 1분기에 시작될 예정인 연봉 협상을 시작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수입을 벌어들이는 fee-earner와 시니어 스태프들에게 7월에 지급되는 보너스는 두 차례 즉, 7월과 10월로 나뉘어 지급될 예정이다. Allen & Overy는 빚은 없지만, 채용을 뒤로 미루었으며, 몇몇 행사를 취소했다고 이 로펌의 대변인이 전했다.

Baker Botts=올해 서머 프로그램(2020 summer program)의 시작을 최소 한 달간 늦출 것이다. 이 로펌에선 온라인으로 서머 트레이닝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참가자들에게 상호적인, 원격으로 전문적인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풍부한 커리큘럼(robust curriculum)이 준비될 예정이다.

Baker & McKenzie=미국내 비파트너 변호사 등 비즈니스 전문가들의 급여를 15% 삭감한다고 밝혔다. 다만, 급여 삭감은 연봉 10만 달러 미만엔 적용되지 않는다. 또 파트너들에 대한 지급이 줄어들 것이며, 지분파트너들이 누구보다도 많은 삭감을 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캐나다의 변호사와 비즈니스 전문가들도 10%의 급여가 삭감될 것이다. Baker & McKenzie는 토론토에 사무소를 하나 두고 있다. 그러나 5개의 사무소가 있는 멕시코에선 지방경찰과 규제당국이 급여 삭감을 금지하고 있다.

호주에서는 지금까지 직원을 줄이지는 않았지만, 그대신 업무유연성을 확대해 스태프들이 특히 어린 자녀 등 가족을 돌보게 하고 있다. 학교와 낮시간 동안의 어린이 돌봄센터의 폐쇄, 홈스쿨링의 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다. 직원들은 자발적으로 근무시간 조정이나 축소 그리고 적립된 연가나 장기근무 휴가 등을 사용할 수 있다.

Bryan Cave Leighton Paisner=변호사가 1400명에 이르는, 대서양 양쪽에 걸쳐 활동하는(trans-Atlantic) 이 로펌은 첫번째 방어선으로 다가올 달들(months)에서 파트너 배당을 연기할 예정이다. 또 전 사무소에 걸쳐 연봉 4만 달러 이상의 모든 직원(employees)을 대상으로 5월부터 13주 동안 15%의 급여 삭감을 모색하고 있다.

Cadwalader, Wickersham & Taft='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해 파트너에 대한 지급을 중단하고, 어소 변호사의 경우 25% 급여 삭감, 스태프들은 10~25%의 급여 삭감이 부과될 것이다.

Cahill Gordon & Reindel=이 뉴욕 로펌은 4월 7일 "올해 서머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램을 중지하되, 참가가 예정된 30명의 학생들에게 여름 동안 급여를 모두 지급하고 2021년 로스쿨을 졸업하면 채용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서머 어소 프로그램 학생들에게 여름 동안 Cahill의 프로보노 활동(pro bono work)을 떨어져서(remotely) 지원할 기회를 제공하고, 코로나19 위기가 실제 업무가 가능할 정도로 완화되면 서머 프로그램을 재개하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Clayton Utz=호주 로펌인 Clayton Utz는 채용을 동결했으며, 경제상황이 악화되면 직원들의 근무시간을 줄이는 것을 고려하기로 했다.

◇Clifford Chance=미국에서의 39명의 서머 클럭(summer law clerks) 프로그램이 사무실과 떨어져 일하는 형태로 6월에 시작될 것이다.

◇Cooley=Cooley도 서머 어소 프로그램을 당초 10주에서 6주로 줄여 6월 15일 시작한다고 확인했다.

◇Cozen O'Connor=이 로펌의 CEO인 Michael Heller는 지분파트너들에게 그들이 받을 보수의 10% 또는 20%를 연말까지 미뤄달라고 요청했다. 또 업무상 떨어져서 일할 수 없는 스태프의 5% 미만을 일시해고했다. 하지만 일시해고된 직원들은 회사에 의해 여러 혜택이 계속 제공되며, 관련 법에 의해 보수의 100%를 받게 된다. Heller는 회사가 감원이나 변호사와 스태프의 급여 삭감을 피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Crowell & Moring=변호사와 전문 스태프들의 급여가 5~25% 삭감된다. 지분파트너들은 25%, 대부분의 인컴파트너들은 20% 급여가 삭감되며, 어소 변호사들은 15% 급여가 삭감될 것이다. 그러나 연봉 10만 달러가 안 되는 피용자들은 보상이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Crowell & Moring은 또 파트너들의 배당을 연기하고, 2020년 남은 달 동안의 파트너 인출을 조정하기로 했다. 서머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램도 6월 22일 시작으로 연기했다.  

◇Debevoise & Plimpton=서머 어소 프로그램을 6월 또는 7월까지 시작을 연기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4~6주 기간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서머 어소들은 선불 3000달러를 포함해 당초 제안된 대로 전체 급여를 지급받게 될 것 이다. 

◇Dentons=연봉 6만 달러가 넘는 미국의 모든 변호사와 스태프들의 급여가 삭감될 것이다. 또 가장 많이 받는 파트너들은 훨씬 더 줄어들겠지만, 파트너들의 인출이 최소 20% 줄어들 것이다. 다른 모든 변호사와 스태프들이 20%까지 급여가 삭감될 것이나, 연봉 6만 달러 이하의 변호사와 스태프들은 급여가 삭감되지 않는다. 덴튼스는 또 3개월간 비즈니스 서비스 인력을 일시해고한다고 했으나, 일시해고되는 인력은 전체의 5%가 안 될 것이다.  

DLA Piper=영국에서 근무하는 팀원들에게 급여가 모두 지급되는 휴가를 조치했다. 또 다른 몇몇 로펌들이 이미 시행하고 있듯이 파트너 배당의 지급을 줄이거나 연기하는 것을 현재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Duane Morris=필라델피아에 본사가 있는 '미 200대 로펌' 중 하나인 Duane Morris는 4월 9일 지분파트너에 대한 4월 배당을 연기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떨어져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없는 관리직의 제한된 인원을 일시해고했으나, 회사가 사무소를 다시 열 수 있자마자 그들을 다시 불러들일 것이라고 대변인이 전했다. 이들은 또 Duane Morris가 전액 보험료를 내는 의료보험을 계속 보유하게 된다.

Eversheds Sutherland=39명의 스태프를 일시해고하고 미국을 제외한 전 사무소에 걸쳐 파트너 배당의 변화를 고려하고 있다.

◇Fragomen, Del Rey, Bernsen & Loewy=모든 파트너와 시니어, 임원들의 급여가 5월부터 삭감될 것이다. 또 2020년엔 직원들에게 보너스 지급 또는 급여 인상이 없을 것이다.

Freshfields Bruckhaus Deringer=Freshfields는 가장 최근 분기의 파트너 배당을 연기했다. Freshfields는 4월까지 3개월 동안 파트너들에게 어떠한 배당도 하지 않을 것이며, 보너스 지급 기준에 대한 결정 연기뿐만 아니라 변호사들에 대한 급여를 삭감 중이다. 이 로펌의 보너스 기준은 보통 4월에 결정되나 현재로선 9월에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해서, Freshfields는 유연한 업무시스템과 관련된 사람들에게 줄어든 근무시간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전 세계 사무소에 모두 적용되나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 Freshfields는 스태프들을 감원하거나 일시해고할 필요가 없도록 재정적으로 유연하게 남아있으려고 한다고 로닷컴이 보도했다.

◇Gibson Dunn & Crutcher=5월 중순에 시작하던 미국의 서머 프로그램을 6월 15일에 시작하기로 했다. 사무실에서 대면으로, 아니면 사무실에서 떨어져 진행할지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Gilbert + Tobin=파트너에 대한 지급을 50% 줄였다.

◇Greenberg Traurig=올 여름 서머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그러나 이번 서머 프로그램에 선택된 학생들은 2021년에 다시 서머 어소시에이트로 그린버그 트라우리그에 조인하거나 그들의 졸업 날짜에 따라 1년차 어소 변호사로 조인하는 제안을 받게 될 것이다. 어소 변호사들에겐 또 7월에 선불급여가 지급될 예정이다. 그린버그는 사무실이 다시 오프하면 서머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었던 학생들을 시간제 인턴으로 채용할 수 있다고 했다. 오는 9월로 예정된 1년차 어소들의 업무개시 시기도 내년 1월까지 연기될 수 있다..

◇Hogan Lovells=미국의 서머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램 기간을 10주에서 4주로 단축하고, 당초 5월로 예정된 파트너 배당과 보너스 지급을 연기하기로 했다. 모든 로스쿨 2학년 서머 어소들은 내년 졸업에 따라 입사요청을 받을 것이며, 1학년 서머 어소들은 20201년 여름에 진행될 학생 프로그램 참가를 초청받을 것이다. 또 대부분 주에서의 올 여름 변호사시험이 가을로 연기됨에 따라 1년차 어소들의 업무시작일을 2020년 10월에서 2021년 1월로 연기했다. 이들에겐 그러나 가을 동안 장학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K&L Gates=지분파트너들에 대한 4월 선불금 지급이 20% 삭감되고, 향후 매달 검토를 거쳐 지급될 것이다. 인컴파트너와 어소 변호사, 스태프들도 5월 1일부터 15%의 급여 삭감을 경험하게 될 것이나, 최소한 연봉 7만 5000달러는 보장된다.  이러한 삭감은 상황이 진전되는데 따라 원래의 기준으로 복귀하게 될 것이며, 모든 직원은 가외의 실적과 기여에 따라 임시보너스가 고려될 것이다. 이외에 비용 절감 조치로 채용 동결 등이 포함되어 있다.

KPMG Law=KPMG는 전 회사에 걸쳐 지분파트너들이 4월 중순으로 예정된 파트너 배당금 지급을 하지 않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5월부터 4개월 동안 36%의 급여를 삭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Linklaters=6월로 예정된 다음 파트너 배당을 지급하지 않을 것이며, 다음 보너스 지급의 50%를 연기하고 6개월까지 급여협상을 연기했다. Linklaters는 또 모든 채용을 동결했다.   

Loeb & Loeb=캘리포니아에 본사가 있는 이 로펌은 일시적으로 파트너에 대한 지급을 20% 줄이고, 연방정부의 조세 신고가 7월로 변경됨에 따라 4월 배당을 7월로 늦췄다. Loeb & Loeb는 또 인컴파트너(income partners), 시니어 카운슬(senior counsel), 오브 카운슬(of counsel), 어소와 시니어 스태프의 급여를 15% 깎고, 패러리걸과 다른 스태프의 급여는 10% 삭감했다.

MinterEllison=지분파트너들이 급여를 절반으로 줄이는 데 동의했고 이는 즉각 시행되었다. 이 로펌은 또 사업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프로젝트들을 보류하고 신규 채용을 동결했으며, 승진인사를 내년 1월까지 연기했다. 추가해서, MinterEllison은 일시적인 '코로나19' 휴가계획을 도입하고 전 직원에게 6주의 휴가를 선택하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르면, 4월부터 12월까지 일시적인 급여삭감에 의해 조성된 휴가수당이 지급된다.    

Nixon Peabody=Nixon Peabody는 4월 6일 시작되어 추가적인 공지가 있을 때까지 스태프의 약 25%를 일시해고했다. 이어 시니어 어소를 포함해 비파트너 변호사의 10%를 줄이는 추가조치를 시행했다고 Above the Law가 보도했다.

Norton Rose Fulbright=이 로펌은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여 파트너 배당금의 지급, 스태프의 급여 인상, 파트너와 스태프의 보너스 인상 연기와 함께 유럽, 중동, 아시아에 있는 스태프들에게 1년간 근무시간 단축과 급여삭감을 제안하고 있다. 관련 스태프의 75%가 다음 12개월간 근무시간을 줄이고 급여를 20% 삭감하는 이 제안을 받아들이게 되면, 이 새 프로그램은 4월 20일 시작된다.

Orrick, Herrington & Sutcliffe=1년차 어소의 채용을 2021년까지 연기하고, 미국변호사와 펌 전체의 스태프의 급여를 삭감하고, 몇몇 스태프들은 근무시간도 줄이고 있다. 또 2020년 서머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램을 변경하고 있다. 그러나 Orrick은 일시해고나 직원을 줄이는 것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로닷컴에 따르면, 어소와 스태프들은 등급에 따라 급여가 줄어들 것이며, 작은 비율의 스태프들은 5월 1일부터 9월까지 근무시간 감축을 보게 될 것이다. 또 파트너와 오브 카운슬, 경영을 담당하는 스태프들은 더 많은 삭감을 보게 될 것이다. Orrick은 또 2020년 서머 프로그램을 인터넷 등을 이용해 진행할 것이며, 프로그램의 기간을 5주로 단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Orrick은 로스쿨  2학년 학생들에게 로스쿨 졸업 후 어소 변호사로 들어오라고 제안하고 있으며, 1학년 학생들에게는 내년 여름에 서머 프로그램에 지원하라고 제안하고 있다. 

Pinsent Masons=파트너 수익 배당의 연기와 함께 수임료를 받지 않는(non-fee-earing) 몇몇 스태프를 일시해고했다.

PwC=PwC의 리걸 부문은 전 영국 사업에 걸쳐 승진과 급여 인상, 보너스를 동결하고 있다.

Reed Smith=Reed Smith도 신종 바이러스로 인한 붕괴와 경제적 효과에 대응해 파트너 배당을 줄이고 있다고 확인했다. The Lawyer 보도에 따르면, 이 로펌의 경영진은 지난주 파트너들에게 다음 5개월간 지분파트너들에게 지급하는 돈의 40%를 매달 줄일 것이며, 그 다음 3개월간은 지분이 없는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전 세계에 걸쳐 15%를 줄일 것이라고 통보했다.

◇Seyfarth Shaw=변호사와 스태프를 포함해 미국내 직원의 10%를 90일간 일시해고하기로 했다. 그리고 급여 삭감이 5월 1일부터 발효되며, 2020년 말에 재평가될 예정이다. 여기엔 미국내의 모든 비파트너 변호사에 대한 10% 급여 삭감이 포함되며, 연봉 6만~15만 달러의 스태프는 급여 5% 삭감, 15만 달러 이상 스태프는 10%의 급여가 삭감된다. 파트너 인출도 다른 직원들에 대한 급여 삭감에 앞서 4월 1일 20%를 줄였다.   

◇Sheppard, Mullin, Richter & Hampton=823명의 스태프 중 33명을 일시해고한다. 일시해고는 안내 데스크나 지원센터 직원 등 업무를 회사와 떨어져 수행할 수 없는 팀원들에게 적용된다. 그러나 이들에게도 4주간 봉급이 지급되고 60~90일 내에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는 것이 기대될 수 있다.

◇Sidley Austin=서머 어소 프로그램의 시작을 최소 6월 1일까지 연기했다.

◇Slaughter and May=파트너에 대한 지급을 일시적으로 보류했다.

Vinson & Elkins=Vinson & Elkins는 몇몇 사무소가 강제적인 '집에서 머무르기(stay-at-home)' 명령 아래 있어 올 여름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램의 시작을 6월 15일까지 연기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로펌의 채용담당 파트너는 지난주 어소시엣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을 고려하여 서머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램에 적절한 변화가 있게 되더라도 이 프로그램을 하자는 것이 우리의 희망이자 의지"라고 적었다.

Winston & Strawn=Above the Law 보도에 따르면, Winston & Strawn는 4월 6일 배당이 다음 3개월에 걸쳐 50% 줄어들 것이라고 발표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