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룡 前 문화부 차관 전격 '출국금지'
유진룡 前 문화부 차관 전격 '출국금지'
  • 기사출고 2006.09.07 0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반드시 조사가 필요한 참고인"
(서울=연합뉴스) 사행성 게임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경품용 상품권 도입 당시 실무를 맡았던 유진룡 전 문화관광부 차관을 전격 출국금지한 것으로 5일 확인됐다.

검찰 관계자는 "어젯밤 11시쯤 출국금지 조치를 취하고 본인에게도 통보했다.

현재로서는 '반드시 조사가 필요한 참고인'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유 전 차관은 '바다이야기'로 상징되는 사행성 게임이 사회적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제기된 각종 의문을 풀어줄 핵심 인물로 꼽혔다는 점에서 이번 출금을 계기로 검찰 수사가 문화부 공무원 등을 상대로 광범위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문화상품권과 도서상품권을 게임장 경품용 상품권으로 허용한 문화부의 '경품취급기준고시'가 나온 2002년 2월 당시 이 정책을 추진한 문화산업국장을 맡았다.

검찰은 유 전 차관의 문화산업국장 재임 기간이 2001년 4월부터 2003년 6월까지로, '바다이야기'가 심의를 통과한 2004년 12월과 시기적으로 일치하지 않지만 "'바다이야기' 등 사행성 게임의 심의통과를 불허하라고 영상물등급위원회(영등위)에 요청했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그 발언의 진위도 규명할 계획이다.

검찰은 조만간 유 전 차관을 소환해 '바다이야기' 심의 통과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의문점은 물론 경품용 상품권제 도입 배경도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유 전 차관은 5일 오후 8시 인천공항을 출발해 호주 시드니로 가는 항공편을 예약해 놓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의영[keykey@yna.co.kr] · 이광철 기자 2006/09/05 09:46:57

Copyright 연합뉴스 | 이타임즈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