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기업과 청년변호사가 함께"
"젊은 기업과 청년변호사가 함께"
  • 기사출고 2018.05.24 08: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협, 스타트업 법률지원단 발족

로펌들이 잇따라 스타트업들이 위치하고 있는 경기 판교에 분사무소를 설치하고, 스타트업지원센터를 열어 관련 법률자문을 강화하는 가운데 대한변협이 5월 21일 '스타트업 법률지원단'을 발족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대한변협이 5월 21일 스타트업 법률지원단을 발족했다. 변협 법률지원단은 특히 젊은 기업과 청년변호사가 함께 성장하는 공익적 취지를 담고 있다.
◇대한변협이 5월 21일 스타트업 법률지원단을 발족했다. 변협 법률지원단은 특히 젊은 기업과 청년변호사가 함께 성장하는 공익적 취지를 담고 있다.

변협의 스타트업 법률지원단은 젊은 기업과 청년변호사가 함께 성장하자는 공익적 취지를 담고 있어 한층 주목을 받고 있다. 스타트업과 변호사를 1:1로 매칭하여 재정이 취약한 초기 스타트업에게는 법률지원을, 기반이 취약한 청년변호사에게는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돕자는 것이다. 법률지원단에선 초기 스타트업이 어려움을 겪는 정관, 주주간 계약서, 회사 등기, 법률계약서 검토, 회사법 · 상법 등에 관한 예방적 법률자문, 법률규제에 대한 해결을 주로 다룰 예정이다. 대한변협의 법률지원을 받는 대상은 재정이 취약하여 법률상담에서 소외 되고 있는 창업 직전부터 투자를 받기 전인 1~3년차 초기 스타트업으로, 고액의 투자를 받아 법무법인의 고도의 법률 솔루션이 필요한 스타트업은 법률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한변협은 법률지원단 구성을 위해 지난 4, 5월 두 차례에 걸쳐 스타트업 아카데미를 열고 변호사에게 스타트업 생태계와 자주 다뤄지는 법률이슈를 교육한 바 있다. 또 1:1 매칭을 위해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MOU를 맺었고 패스트파이브, 스파크랩 등 국내 주요 코업스페이스, 인큐베이터와 긴밀한 협조를 유지해왔다.

법률지원단 지원을 희망하는 스타트업 또는 코업스페이스는 대한변협(02.2087.7870)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