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법률 용어 사전" 번역 발간
"교회 법률 용어 사전" 번역 발간
  • 기사출고 2017.05.26 17: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구 교회법 비교, 법률 격언도 실려
◇교회법률용어사전
이탈리아 현지에서도 가장 권위 있는 교회법 사전으로 통하는 "Nuovo Dizionario di Diritto Canonico(새 교회법 사전)"를 완역한 "교회 법률 용어 사전"이 나왔다. 바티칸 대법원 변호사로 교회법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낸 한동일 신부가 옮겼다.

사전은 모두 669개의 교회법 관련 표제어를 다루고 있다. 각 표제어끼리 상호 참조를 제공, 실무적인 활용도를 높였으며, 각 표제어의 전체적인 개념과 함께 규율의 측면과 교회 제도의 측면에서 소개해 이해를 넓히고 있다.

저자들은 가톨릭교회에서도 저명한 학자들로, 이 책은 이탈리아 현지에서도 논문 인용도가 가장 높은 책 중 하나라고 한다.

부록엔 1917년 교회법과 현행 1983년 교회법을 비교 대조한 도표와 함께 교회법뿐만 아니라 시민법까지 관통하는 법률 격언도 실려 있다.

책을 출판한 카톨릭출판사는 "교회법 전공자와 일반 법학부 학생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사전"이라며 "교회법을 어렵게만 생각하고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일반 신자들도 교회 제도와 교회의 규범을 인식하는 데 실질적인 지침서이자 입문서로 활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김덕성 기자(dsconf@legaltimes.co.kr)

Copyrightⓒ리걸타임즈(www.legaltime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