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로펌-Davis, Polk & Wardwell
미국의 로펌-Davis, Polk & Wardwell
  • 기사출고 2004.06.03 06: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금융분야서 명성…John Davis는 민주당 대통령 후보지내
Davis, Polk & Wardwell(이하, “DPW”)은 1849년도에 설립된 Bangs & Stetson이라는 로펌이 시초라고 할 수 있다.

Francis Bangs는 초기에는 William Tweed와 그의 한패인 부패 변호사, 판사 및 갱 멤버들을 상대로 소송을 맡은 변호사로서 명성을 떨치기 시작하였다.

◇임석진 미국변호사
그리고 Stetson이라는 그의 후배 변호사가 부가가치가 높은 기업 관련된 업무에 초점을 두면서, 1887년에는 J. Pierpont Morgan (오늘날의 JP Morgan Chase)이 Stetson에게 Morgan의 은행업무를 맡기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 1921년에는 Stetson이 세상을 떠나면서 John Davis가 로펌 경영을 맡게 되었는데, Davis는 민주당 대통령 후보이기도 하였으며 미국 연방 대법원에서 141회 정도 재판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변호사였다.

Frank Polk는 기업변호사로서 파리의 평화협정에서 미국측의 대표로서 베르사이유조약을 맺을 수 있게 주도한 주인공이기도 하다.

그리고 Allen Wardwell은 1917년 러시아 혁명이전에 러시아에서 금융전문가로서 활동하던 변호사였다.

이러한 배경을 통하여 로펌 이름을 바꾸게 되었고, 미국 기업의 해외진출로 인하여 해외에도 진출을 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DPW는 금융중심지인 뉴욕에서도 기업 및 금융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최고의 로펌중의 하나로 손 꼽을 수 있다.

초창기의 변호사들처럼, DPW의 변호사들은 미국은 물론 전세계에 있는 다국적 기업들을 상대로 다양한 기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관리 차원에서 영국, 불란서, 스페인, 독일, 홍콩 및 동경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홍콩사무실에서는 주로 중국, 홍콩, 한국 및 동남아시아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김현석 변호사, 김성은 변호사 및 안정민 변호사가 한국업무를 주로 다루고 있다.

김현석 변호사는 연세대학교 출신이며 캐나다에서 법과대학원을 졸업하고 뉴욕의 Skadden Arps에서 근무를 하다가 DPW에서 스카우트되어 몇 년 전부터 홍콩에서 근무 하고 있으며, 김성은 변호사는 서울법대 출신으로 김&장에서 한국변호사로 근무를 하다가 미국유학을 마치고 현재 홍콩에서 미국변호사로서 활약중이다.

또한 안정민 변호사는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유학을 가 버클리 법과대학원을 졸업한 뒤 DPW의 뉴욕사무실에서 트레이닝을 받은 뒤 홍콩사무실에서 근무를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DPW는 뉴욕에 중심을 둔 미국 로펌이지만 해외의 주요 금융시장을 이해하고 관련된 업무를 다룰 수 인재들을 모집해 세계 각국에 위치하고 있는 고객의 만족을 현실화 시켜나가고 있다.
◇임석진 미국변호사는 미 브라운대와 콜럼비아 대학원, 보스톤 칼리지 법과대학원과 런던대 킹스 칼리지 법과대학원을 나왔습니다. 클리포드 챤스(Clifford Chance) 국제법률사무소와 법무법인 세종에서 다년간 미국변호사로 활동한데 이어 지금은 SL Law Group에서 미국변호사로 활약중입니다.

본지 편집위원(sjlim@sonlim.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