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세미나 연 Art De Lex "러시아 투자, 우리가 책임집니다"
서울서 세미나 연 Art De Lex "러시아 투자, 우리가 책임집니다"
  • 기사출고 2014.01.04 1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방한 이후 한-러 투자확대 겨냥한국팀 발족, 홈피 한국어 서비스 개시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방한 약 1주일 전인 11월 7일 러시아 로펌 Art De Lex가 러시아 무역대표부와 함께 서울 여의도의 콘라드호텔에서 '러시아 투자'에 관한 세미나를 열어 러시아 투자에 관심이 많은 한국 기업 관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았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방한 이후 러시아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11월 13일 한국을 찾은 푸틴 대통령은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사증면제협정을 체결, 내년부터 관광객 등이 비자없이 러시아 또는 한국을 방문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두 정상은 또 북한 나진과 러시아 하산을 잇는 나진~하산 물류사업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 등 물류와 조선, 금융 등 경제분야에서의 협력을 구체화하기로 합의해 한-러 간 교역확대 및 한국 기업의 러시아 진출, 러시아 기업의 한국 투자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비자없이 방문 가능

한국과 러시아 로펌들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법무법인 지평지성, 율촌, 세종, 화우 등이 러시아 변호사 등을 중심으로 상당한 규모의 러시아팀을 가동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에선 기업법무 전문인 'Art De Lex(아트디렉스)' 가 한국 시장에 적극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사진 왼쪽 위부터 Art De Lex의 공정거래 분야와 함께 한국팀장을 겸하고 있는 야로슬라브 쿨릭, 대표변호사인 드리트리 마고냐, 분쟁해결 분야의 Artur Zurabyan, 부동산과 건설 분야를 책임지고 있는 Ivan Korolev
푸틴이 방한하기 약 1주일 전인 11월 7일 Art De Lex는 러시아 무역대표부(the Russian Trade Representative)와 공동으로 서울 여의도의 콘라드 호텔로 한국 기업인 등을 초청, 라운드 테이블 형태의 '러시아 투자' 세미나를 개최했다. 러시아 로펌이 한국에서 세미나를 개최하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세미나에 참석한 한국 기업 관계자와 한국 로펌 관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았다.

세미나의 주제는 '러시아에서의 사업과 투자(Doing Business and Investing in Russia)'. LS네트웍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대우인터내셔널, LG전자, 현대산업개발, 신용보증기금 등 러시아 투자에 관심이 많은 주요 기업 관계자와 변호사 등 70여명이 참석해 빠르게 변화하는 러시아의 투자 관련 법제에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변호사 30~40명 포진

Art De Lex는 모스크바에 위치한 변호사 30~40명 규모의 기업법무 전문 로펌으로, ▲경쟁법과 규제(Competition and Regulation) ▲M&A와 회사법(M&A and Corporate) ▲부동산과 건설(Real Estate and Construction) ▲사회기반시설 구축 등에 많이 활용되는 민관합동사업(Public Private Partnership, PPP) ▲국제중재 ▲송무 등의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자랑한다.

이날 세미나에서도 공정거래, M&A, 국제중재, 부동산 등 4개 분야로 나눠 Art De Lex의 변호사들이 러시아 투자 및 러시아에서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러시아 법제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또 러시아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해 러시아 특별경제지역(SEZ)에서의 투자기회 등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북극항로 개발, 대륙붕 개발, 시베리아철도 연장, 블라디보스토크 경제특구 사업 등이 한국 기업이 관심을 가질만한 우선적인 투자대상으로 꼽히고 있다. 전자기술 등 첨단 기술분야의 협력과 함께 에너지, 조선, 운송 분야의 투자가 기대되고, 식료품, 식수 등 유통 쪽에도 한국 기업에 다양한 투자기회가 있다는 것. 러시아 변호사들은 또 러시아의 투자환경이 나날이 달라지고 있다며 투자에 대한 위험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에너지, 조선, 운송 등 기회

세미나에서 만난 Art De Lex의 드미트리 마고냐(Dmitry Magonya) 대표변호사는 "다른 나라도 그렇지만, 러시아에선 특히 게임의 룰을 잘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며, "Art De Lex가 한국 기업이 러시아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게임의 룰 등에 대한 완벽한 자문을 제공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교역 및 투자가 늘어나면 경쟁법, 외국인투자에 관련된 규제, 금융, 국제중재와 소송 등 분쟁해결 분야에서 러시아법에 대한 자문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며, "이들 분야가 특히 강한 Art De Lex가 한국 기업을 성공적인 투자로 안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 로펌 Art De Lex의 로고. Art De Lex란 '법의 예술(Art of Law)', '법의 대가(master of law)'란 의미가 들어있다고 한다.
Art De Lex는 해외에서도 유명해 영국의 리걸이즈(Legalease)가 매년 발표하는 'Legal 500' 2013년 평가에서 부동산과 건설, 분쟁해결 분야의 '러시아 추천로펌'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마고냐 대표는 "경쟁법과 규제, 소송 등 분쟁해결 분야는 우리가 노는 물(water)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잘 한다. 95% 이상의 승률을 자랑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Legal 500'이 꼽은 추천로펌

한국과 러시아의 교역량은 2012년 기준 225억 달러. 한국 기업의 러시아 누적 투자액도 25억 달러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사증면제협정 등에 따른 교류확대와 함께 한국 기업의 러시아 진출, 러시아 기업의 한국 투자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전망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간파한 Art De Lex는 지난 여름 공정거래 전문가인 쿨릭(Yaroslav Kulick) 변호사를 팀장으로 한국팀을 발족하고, 홈페이지(www.artdelex.ru/kor)에서 한국어 서비스도 시작했다. 쿨릭은 "한국의 주요 로펌들과도 긴밀한 업무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Art De Lex가 한국 기업의 러시아 투자 및 러시아에서의 사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

Copyrightⓒ리걸타임즈(www.legaltime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