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 "국민은 강력한 법집행 원한다"
검찰총장 "국민은 강력한 법집행 원한다"
  • 기사출고 2010.09.02 08: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특수부장회의서 대대적 사정한파 예고"구조적 부패 고리 끊고 검은돈 차단 집중해야"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김준규 검찰총장이 30일 "국민이 원하는 것은 느슨하지 않고 강력한 법집행"이라며 대대적인 사정수사가 본격화될 것임을 예고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와 전국 26개 검찰청 30여명의 특별수사 전담 부장검사가 참가한 특수부장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다.

그는 "국민은 강력한 법집행으로 사회질서와 국가기강을 바로잡기를 바란다"고 운을 뗀 뒤 "지금까지는 여러 환경 때문에 검찰권 행사를 자제해 왔으나 앞으로는 본연의 임무(사정수사)에 충실하겠다"고 했다.

'박연차 게이트'의 후폭풍으로 대검 중수부가 수사권을 스스로 반납하는 아픔을 겪었지만 이제 과거의 아픈 기억을 떨쳐내고 검찰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사정수사의 방향에 대해 김 총장은 "검찰의 칼날인 특수부는 구조적인 부패의 고리와 비리의 사슬을 끊어내고, 부정한 돈의 흐름을 차단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지침을 제시했다.

다만 "법집행은 과거의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국민과 소통하고 만족시키며 감동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김 총장은 "사건 관계인은 물론 주변의 얘기에 귀를 기울이고, 범인 추적 ㆍ 검거에서 범죄피해회복과 범죄수익환수로 나아가야 하며, 서민과 아동 ㆍ 여성 등 사회적 약자 편에 서야만 국민의 지지와 사랑을 되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중수부 요원과 전국 특수부장들은 이 같은 총장의 언급을 토대로 향후 이뤄질 사정수사의 방향과 원칙을 점검하고, 일선 수사팀의 의견과 수사 상황도 취합했다.

회의에서는 고위공직자나 지역토착 비리, 사이비언론 사범, 교육비리 등 고질적인 비리를 지속적으로 단속하는 동시에 국가 예산이나 국부 유출, 방위사업, 금융 관련 범죄를 집중 수사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김 총장이 작년 8월 취임한 이후 추진해온 수사관행 개선 방안과 범죄피해회복, 범죄수익환수 방안도 논의됐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웅 기자[abullapia@yna.co.kr] 2010/08/30 11:42:16

Copyright 연합뉴스 | 이타임즈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