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제1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단 출범

방송인 크리스티안, 줄리안, 수잔 샤키야 등 35명 선정

2020-05-14     김진원

법무부가 5월 13일 모범 이민자 35명에 대한 제1기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단」 위촉식을 가졌다. 아시아, 미주, 유럽 등 22개국 출신 이민자로 구성된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단」은 한국사회 적응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멘토 출신국의 사회 · 문화를 소개하는 등 내외국인간 상호 소통을 돕는 활동을 하게 된다. 법무부는 이에 앞서 멘토단을 공개모집하여 지난 2월 110여명의 응모자 중 최종 35명을 사회통합 이민자 멘토로 선정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위촉식에 이어 진행된 오찬 간담회에서 멘토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추미애

지난해 시범운영에 이어 올해 정식 멘토단에 참여하는 네팔 출신 수잔 샤키야는 "한국에 처음 왔을 때 너무 힘들었지만 사회통합프로그램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우고 다른 나라 사람들도 많이 만나 소통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그런 경험을 공유하고 정책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어 무척 기쁘다"고 멘토단 참여 소감을 전했다.

멘토들은 또 현행 외국인등록증(Alien Registration Card)의 외국인('Alien') 영문 표기가 외국인을 배타적으로 보는 의미가 담겨있어 명칭 변경이 필요한 점, 최초 외국인등록자를 위한 체류안내 책자 제작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추 장관은 이에 대해 적극 검토하기로 하였다.

추 장관은 "국민과 재한외국인의 상호이해와 소통 없이는 진정한 사회통합이 어렵다. 선배 이민자로서 국민과 외국인을 연결하는 이민자 통합의 든든한 다리가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