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교통사고 퀴즈백과
알쏭달쏭, 교통사고 퀴즈백과
  • 기사출고 2008.07.18 17: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문철 / 허브 미디어
횡단보도 신호등이 파란불 깜빡일 때 건너다가 중간에 빨간불로 바뀌어 사고가 나면 횡단보도 사고일까? 정답은 횡단보도 사고가 아니다.

◇알쏭달쏭, 교통사고 퀴즈백과
버스에서 내린 승객의 치마가 버스문에 끼인 걸 모르고 버스가 그냥 출발하는 바람에 승객이 넘어져 다쳤다. 승객추락방지의무 즉, 개문발차 위반에 해당될까? 정답은 '아니다'다.

교통사고 전문인 한문철 변호사가 최근 퀴즈 형태로 풀어쓴 '알쏭달쏭, 교통사고 퀴즈백과'를 펴냈다. 퀴즈를 내고 정답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흥미있고 알기 쉽게 쓴 게 이 책의 특징. 퀴즈라는 말대로 내용이 간단하고, 길이도 짧다. 한 변호사는 "누구라도 편안한 마음으로 재미있는 만화책 보듯이 책장을 넘길 수 있는 핸드북"이라고 소개했다.

모두 250개의 퀴즈가 ▲교통법규 ▲사고처리와 형사처벌 ▲자동차보험 ▲병원치료 ▲과실 ▲소득 ▲장해 ▲보상과 소송 등 8개 장으로 나뉘어 일목요연하게 편집돼 있다. 자동차에 한 권 넣어두고 다녀도 유익할 만큼 알찬 내용이다. 또 보충 설명이 필요한 경우 관련 판례나 관련 법규를 추가해 이해를 돕고 있다.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서울지검 검사를 거쳐 변호사가 된 한 변호사는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로, 교통사고 전문사이트인 스스로닷컴(www.susulaw.com)을 운영하고 있다. 또 TBS 서울교통방송과 TBN 한국교통방송에서 출퇴근 시간에 '한문철의 교통시대' '한문철의 교통법률'을 진행하는 방송인이기도 하다. 이번에 나온 책도 두 코너를 진행하면서 준비한 1년치 원고 등을 모아 퀴즈식으로 편집한 것이다.

Copyrightⓒ리걸타임즈(www.legaltime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