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최관수 변호사
[리걸타임즈 특집=Rising Stars 2023] 최관수 변호사
  • 기사출고 2023.05.16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부동산, 법무법인 율촌, 변시 1회

리걸타임즈가 기업법무 시장의 차세대 주자 97명을 선정, '2023 Rising Stars of Korean Law Firms' 특집으로 조명합니다. 한국 로펌의 미래를 이끌 97명의 다양한 전문성과 업무사례, 클라이언트 평가 등 그들의 돋보이는 프로필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율촌 부동산건설 부문 소속인 최관수 변호사는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근무 경험을 살려 특히 부동산신탁, 부동산펀드, 금융규제 등 부동산금융 사건에서 활약하고 있다. 부동산담보신탁의 수탁자인 신탁회사에 대한 개발부담금 부과 취소를 이끌어내고, 자산운용사의 투자자보호의무와 선관주의의무가 다투어진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선 투자자를 대리해 승소했다.

◇최관수 변호사
◇최관수 변호사

이와 함께 세종시 정부청사 설계변경 소송, 제주 LNG 복합화력발전소 관련 중재사건, 신한울 원자력발전소의 공사계약금액 증액분 청구소송 등 건설부동산 분야의 굵직한 분쟁사건에 빠지지 않고 이름을 올리고 있다.

중대재해 컴플라이언스 자문 수행

최 변호사는 금융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산운용사 42개사, 부동산신탁사 14개사, 리츠 및 AMC를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컴플라이언스 자문도 수행했다.

고려대 법대에서 부동산신탁에 대한 공법적 규제라는 주제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최 변호사는 대한변협 신탁변호사회 부회장, 서울시 민간투자사업 평가위원 등을 겸하고 있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