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告] Legal Times 2023년 3월호가 나왔습니다!
[社告] Legal Times 2023년 3월호가 나왔습니다!
  • 기사출고 2023.02.28 14: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w Firms to Watch 2023', '공급망 실사 해외 분쟁사례',
Ashurst-화현 JV 성사 뒷얘기 등 실려

리걸타임즈 3월호(통권 제173호)가 나왔습니다. 정기구독자 여러분께 배송 중입니다.

많은 불확실성과 함께 시작된 2023년에 로펌들은 어떠한 계획과 처방으로 성과를 내려 할까. 올해 주목되는 국내외 로펌 6곳을 추려 'Law Firms to Watch 2023'이란 타이틀로 그들의 전략과 포석을 짚어보았습니다. 표지를 장식한 2022년 매출 신장률 1위의 법무법인 대륙아주와 최단기간에 메이저 로펌의 자리를 꿰찬 법무법인 율촌, 한국 로펌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로펌'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법무법인 피터앤김, 스타트업 전문으로 출발해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는 법무법인 디라이트, 창립 20주년을 맞은 법무법인 화우와 최근 서울사무소 개소 10주년 행사를 성대하게 치른 DLA Piper가 주인공들입니다.

◇리걸타임즈 2023년 3월호(통권 제173호)
◇리걸타임즈 2023년 3월호(통권 제173호)

얼마 전 한국내 주요 기업의 사내변호사와 로펌 변호사들을 초청해 출범을 알린 영국 로펌 Ashurst와 법무법인 화현의 애셔스트화현 합작법무법인 소식도 다각도의 취재를 통해 한국 법률시장에 미치는 파급효를 분석했습니다. 'Ashurst-화현 JV, 게임체인저 되나'가 이 기사의 화두입니다.

3월호 '이달의 변호사'에선 최근 50대 여성 환자를 상대로 어깨 통증주사를 놓았다가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기소된 병원장을 1심부터 변호해 대법원에서 무죄 취지 파기환송 판결을 받아낸 법무법인 고도의 이용환 변호사를 소개합니다. 의사 자격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이 변호사를 만나 의료과실이 다투어지는 의료 형사소송의 법리를 들어보았습니다. 

아동 · 청소년성착취물을 다운로드했다가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 선고를 받은 피고인을 변호해 항소심에서 무죄판결을 받은 경북 안동에서 활동하는 황재선 변호사도 인터뷰했습니다. 변론전략과 무죄판결의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교보생명 풋옵션을 둘러싼, 어피니티 컨소시엄과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간 ICC 2차 중재도 최근 항소심에서 안진회계법인, 어피니티 컨소시엄 관계자에게 무죄가 선고된 것을 계기로 중간 점검 기사를 송고했습니다. 과연 교보생명 풋옵션의 적정가치를 얼마로 산정해야 하는지, 가격 산정에 응하지 않은 신 회장의 선택은 과연 '신의 한수'가 될 수 있는지  따져보았습니다.

최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토큰 증권 가이드라인'의 내용과 의미를 법무법인 광장 디지털금융팀에서 상세히 분석했습니다. 'ESG 섹션'에선 IFRS 기후 관련 공시기준의 제정과 관련된 최근 동향과 공급망 실사 해외 분쟁사례를 다뤘습니다. '공정거래 섹션'에선 국내외 2023년 공정거래 정책과 동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P Law' 섹션에선 해외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는 표준필수특허소송에서의 소송금지명령과 방해금지명령을 상세히 분석했습니다. 인기 시리즈 '외국변호사의 기술' 여섯 번째 주제는 외국변호사로서 한국변호사 멘토링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대한변협 로스쿨평가위의 3주기 평가 결과도 전국 25개 로스쿨의 우수사례와 불충족 사례를 담아 소개합니다.  

잡지는 교보문고 등 서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으며,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할인된 가격으로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독신청 바로가기

(주)리걸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