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눈높이 '헌법 · 헌재 소개 영상' 개봉
어린이 눈높이 '헌법 · 헌재 소개 영상' 개봉
  • 기사출고 2023.01.17 22: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진성 전 헌재소장 직접 출연

헌법재판소가 계묘년 설 연휴를 앞두고 온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영상 두 편을 '헌법재판소 어린이 홈페이지'(kids.ccourt.go.kr)와 '헌법재판소 유튜브'(youtube.com/ccourtkorea)를 통해 동시 개봉한다.

"헌법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헌법 이야기"와 "헌법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헌법재판소 이야기"로 각각 14분의 분량. 특히 두 영상에는 이진성 전(前) 헌법재판소장이 '헌법 할아버지'로 등장하여, 어린이들과 대화를 주고받고 질문과 답변을 하면서, 친근하게 헌법을 설명하고 헌법재판소의 역할에 대해 알려준다. 이진성 전 헌법재판소장과 5학년 남녀 초등학생, MC 등 총 4명이 출연한다.

◇
◇"헌법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헌법 이야기"

이진성 전 소장은 "헌법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헌법 이야기" 편에서 '헌법이란 무엇인지, 민법과 형법 같은 다른 법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헌법이 왜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지, 공화국과 민주주의의 의미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그리고 "헌법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헌법재판소 이야기" 편에서는 '헌법재판소가 하는 일은 무엇인지, 헌법재판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법원의 재판과는 어떤 점이 다른지' 등에 대해 어린이의 시각에서 설명한다.

헌법재판소는 "이번 설 연휴에는 코로나19로 몇 년 간 만나지 못했던 가족과 친척이 만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영상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제작한 것으로서,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그리고 일반 국민 모두가 쉽고 재미있게 헌법과 헌법재판소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헌법재판소가 설 연휴 개봉하는 영상은 헌법재판소 어린이 홈페이지(kids.ccourt.go.kr→동영상 코너)와 헌법재판소 유튜브(youtube.com/ccourtkorea)에서 볼 수 있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