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 수요 · 역할 높아진다
CLO 수요 · 역할 높아진다
  • 기사출고 2022.01.13 08: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플라이언스 감독'에서 '전략적 비즈니스 조언자'로 기능 변화

법률 컨설팅 회사인 BarkerGilmore가 최근 LinkedIn 조사를 인용해 미국내 C-레벨의 임원 중 법무담당 임원, 즉 CLO(Chief Legal Officer)에 대한 수요와 역할이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C-레벨의 임원을 채용하는 10만개 이상의 사례를 분석한 내용으로, LinkedIn 조사에 따르면 C-레벨의 임원 채용 중 가장 증가율이 높은 임원은 111%의 Chief Diversity & Inclusion Officer, 이어 Chief Underwriting Officer(최고재무책임자) 71%, Chief People Officer 61%, Chief Legal Officer 53%의 순서다.

◇미국내 채용 증가 C-레벨 임원 '톱 10'(LinkedIn)
◇미국내 채용 증가 C-레벨 임원 '톱 10'(LinkedIn)

BarkerGilmore는 "CLO 채용의 증가는 사업에 대한 전략적 조언자로서의 CLO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해온 결과"라고 지적하고, "오늘날 CLO는 C-레벨 임원뿐만 아니라 이사회에 대한 핵심적인 사업 파트너"라고 표현했다.

법무 투입 시간 28% 불과

특히 코로나19, 직장과 집에서의 병행 근무(hybrid workplaces) 등 지난 1년 6개월간의 사건에 부분적으로 촉진되어 CLO의 책임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사내변호사협회(ACC) 통계에 따르면 CLO가 법무 이슈에 쓰는 시간은 단지 28%에 불과하다는 것이 BarkerGilmore의 지적이다.

BarkerGilmore는 법무 업무 외에 CLO에게 기대되는 역할로 사업수행과 리스크 영역, 전략 개발, 데이터 보호 기능, 다양성 등 사회적 이슈에의 관여 등을 들었다. 즉, Provide input on operational and risk areas, Contribute to strategy development, Oversee the data privacy function, Be involved with the social issues of diversity and inclusion 등이다.

이에 따라 CLO를 채용할 때 중시하는 자질도 달라지고 있다. BarkerGilmore는 CLO가 법률 이슈(legal issues)보다도 사업 이슈(business issues)에 훨씬 많은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법률 전문성은 기본이고,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과 비즈니스 마인드가 어떤 CLO 후보자를 타 후보자와 구별하는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다고 갈파했다. 최근의 한 BarkerGilmore 보고서에 따르면, CEO들은 그들의 CLO가 모든 가능한 단계에서 가치를 증대시키기를 원한다. 실제로 CEO의 70%는 전략적인 사업파트너(strategic business partner)로 행동하고 경영진(executive leadership team)의 통합적이면서 헌신적인 멤버(an integral and contributing member)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이상적인 CLO로 생각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오늘날 CEO들이 찾는 CLO는 사업에 대한 전략적 조언을 제공하고, 높은 수준의 결정을 하며, 사업을 진척시키는 협력자로 업무를 수행하고, 회사의 스탠더드를 지키고 회사의 문화와 명성을 옹호하는 능력과 신념의 소유자라는 것이다(Provide strategic advice on the business, Make high-level decisions, Serve as an ally to move the business forward, Be the company’s standard bearer and uphold the company’s culture and reputation).

CLO의 역할과 미래가 규제에 대한 컴플라이언스 감독이나 서류 검토에서 전략적인 비즈니스 조언자, 나아가 비즈니스 리더로 탈바꿈하고 있다는 얘기다.

리걸타임즈 김진원 기자(jwkim@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