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 통계' 빅데이터 개방
'등기 통계' 빅데이터 개방
  • 기사출고 2020.01.20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 개방형 포털 '등기정보광장' 오픈

대법원이 1월 20일 등기 관련 각종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개방형 포털 '등기정보광장'을 개설했다.

'등기정보광장'은 부동산등기, 법인등기, 동산 · 채권담보등기 등의 각종 등기 관련 정보를 이용자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이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도록 표,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대법원이 1월 20일 오픈한 개방형 포털 '등기정보광장'
◇대법원이 1월 20일 오픈한 개방형 포털 '등기정보광장'

대법원은 2018년부터 '등기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 2018년에는 방대한 등기정보를 분석 ·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등기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였고, 2019년에는 등기빅데이터 플랫폼에 적재되어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기법'으로 발췌 · 분석하여 '등기정보광장'을 구축했다.

대법원 관계자는 "정부 · 공공기관의 업무 및 정책수립에 필요한 유용한 등기정보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아울러 국민과 기업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등기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국민의 원활한 경제활동 및 관련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등기정보광장'의 웹사이트 주소는 'https://data.iros.go.kr'. 인터넷 등기소(https://www.iros.go.kr)를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하며, 모바일 이용도 가능하다.

리걸타임즈 김덕성 기자(dsconf@legal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