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기 NPO법률지원단 연수 실시
제4기 NPO법률지원단 연수 실시
  • 기사출고 2019.03.07 16: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PO 지원 변호사들에 노하우 전수

동천NPO법센터(센터장 유욱 변호사)가 토요일인 3월 9일과 16일 이틀간 법무법인 태평양 아카데미실에서 비영리단체 (NPO: Non-Profit Organization) 법률지원 활동을 수행할 변호사 양성을 위한 '제4기 NPO법률지원단 연수'를 시작한다.

제4기 NPO법률지원단 연수에선 재단법인 동천의 이희숙 상임변호사를 비롯해 NPO 활동가와 비영리단체를 지원하고 있는 변호사, 회계사, 노무사, 활동가들이 강사 및 패널로 참여해, 자신들이 오랜 시간 활동하며 쌓은 단체 지원을 위한 노하우를 전달한다. 오리엔테이션과 NPO 설립절차 및 이해(재단법인 동천 이희숙 상임변호사), 저작권/개인정보보호(법률사무소 혜윰 박지환 변호사), 세무/회계(삼일비영리법인지원센터 변영선 센터장/회계사), 인사/노무(법무법인 우공 박상진 변호사), 기부금품(프로보노지원센터 염형국 센터장/변호사) 등으로 나눠 NPO를 지원할 변호사들이 자주 접하게 될 법률 쟁점과 사례를 다루게 되며, 마지막 세션에서는 가치혼합경영연구소 김재춘 소장을 비롯한 NPO 활동가와 NPO를 지원하고 있는 변호사들이 함께 모여 'NPO활동가와 변호사에게 들어보는 NPO 지원윤리'를 주제로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한다.

이어 이번 연수를 수료한 변호사들이 선배 NPO법률지원단 변호사들과 동일하게 각자가 희망하는 분야의 NPO와 1대1로 매칭되어 각 단체가 필요로 하는 법률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2017년 상반기부터 지금까지 3회에 걸쳐 약 70여명의 NPO법률지원단을 배출한 이번 프로그램은 변호사 의무연수 제도에 의해 2시간의 윤리연수와 10시간의 전문연수가 인정된다.

리걸타임즈 이은재 기자(eunjae@legaltimes.co.kr)